[유통관리] 유통의 성공 실패사례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1. 성공사례
2. 실패사례

본문내용

1. 도입배경
청량음료에도 기본적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본질적인 Benefit이 있다. 우리는 그것을 대략 4가지 정도로 정해두고, 신제품 개발의 기준으로 삼는다. 맛이 있어야 하고, 원료가 Natural해야 하고, 분위기(이미지)가 도회적(urban)이어야 하고, 나에게 맞는다는 세련된 감각을 지녀야 한다는 것 등이다. 물론 유행이나 소비자의 가치관은 변하기 마련이다. 때문에 변하지 않는 본질을 유지하면서 시시각각 변하는 소비자의 트렌드를 만족시켜 주는 일이 마케팅 담당자의 몫이라고 할 수 있다.
제일제당의 경우 1년에 100개가 넘는 신제품을 만들고 있으므로, 이를 조정하기 위한 제품개발 가이드 라인이 필요하다. 가장 상위적인 개념으로는 'Only One'과 'Perfect New'가 있다. 'Me Too'는 그만두고,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자는 뜻이다. '솔의 눈'이 나오기 전에 '파인버드'라는 이름으로 제품을 만들었다. 제일제당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젊은 사원들의 소그룹에서 나온 아이디어였다. 약10개 정도의 아이디어가 나왔는데, '파인버드'는 3위로 평가받았다. 그리고 컨셉트 수용도를 조사했다. 상품개발위원회에서 최종심사시 '파인버드'가 새로운 맛이고, Only One이라는 개념에 적합한 관계로 1,2위를 제치고 최종 결정되었다. '솔'음료보다 평가가치가 훨씬 더 좋은 제품도 있었지만 이 제품은 아주 좋아하는 사람과 아주 싫어하는 사람들로 극단적인 양극화 현상이 나왔기 때문이다. 대개의 경우 중간적인 결과가 나오는데 비해 극단적인 양극화는 가능성을 의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