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과,사범]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먼저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hierachy of needs)는 각 욕구 계층이 엄격하게 구분되어 있는데 사람의 행동은 생리적 욕구->안전의 욕구->사회적 욕구->자존의 욕구->자기 실현의 욕구라는 단계를 거치며 하위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상위단계의 욕구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매슬로우의 이론은 각 단계가 명확하게 구분되어 진다는 가정과 하위단계로부터 상위단계로의 욕구 발전에만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이런 이론은 현대의 소비자가 보여주고 있는 욕구충족의 다변성과 다차원성을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알더퍼(C.P.Alderfer)의 이론에 따르면 고차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않을수록 저차원의 욕구를 더욱 희구하게 되는데 이를 욕구좌절(needs frustration)이라 한다. 예를 들면 자기 발전의 욕구가 좌절될 때 더 낮은 욕구 관계에 대한 욕구를 더욱 희구하게 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두 번째 개념을 살펴보면 저차 욕구가 충족될수록 고차욕구에 대한 희구가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욕구강도(desire strength)라 한다. 예를 들면 존재욕구(봉급 같은)가 충족될수록 관계욕구(대인관계의 만족 같은)에 대한 희구가 커진다.
세 번째 개념을 살펴보면 각 수준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수록 그 욕구에 대한 희구는 더욱 커지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욕구만족(need satisfaction)이라 한다. 좌절과 상대적인 개념으로 욕구가 좌절되지 않을 만큼의 자극으로 인해 그 욕구에 대한 희구가 커지는 것을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