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기후에 따른 의복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서론

- 본론
[기후에 따른 각국의 대표적인 의상]
1.일본의 복식-기모노
2.에스키모의 복식-아노락
3.이집트의 복식
[의복의 형태별 종류]

- 결론

본문내용

- 의복의 형태별 종류
(1)요의형
요의(腰衣,loin cloth)는 허리에 둘러 입는 형태의 의복으로, 초기에는 입는다기보다는 매는 끈의 형태로 시작된 요대형태였으며, 요대가 커져서 허리를 전부 가리는 요의가 되고 점차 스커트의 형태로 발전하였다. 이러한 요의는 기후가 따뜻한 아열대 또는 열대지역에서 발달하였다. 주로 아프리카,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많이 입었으며, 이집트의 센티가 대표적인 요의이다.
(2)권의형
권의는 하나의 긴 포를 재단이나 봉제의 과정 없이 허리에 감아 어깨에 걸치거나 머리를 감싸서 입는 옷으로, 허리를 감는다는 점에서 요의의 발전된 형태라고도 볼 수 있다. 대표적인 권의로는 인도의 사리, 그리스의 히마티온 로마의 토가를 들 수 있다.
(3)관두의형
관두의는 동물의 가죽이나 옷감의 중앙에 머리가 들어갈 만한 구멍을 뚫고 그 구멍으로 머리를 넣어 어깨에 걸쳐 입는 옷의 종류이다.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북아메리카 지역에서 많이 입었으며, 몸통과 소매를 꿰매지 않은 형태로 더운 지방에서 많이 입혀졌다. 멕시코의 판초는 현대에도 입혀지고 있다.
(4)통형의형
통형의는 머리 위로부터 내려 입어 전신이 통형을 이루는 옷의 형태로 관두의의 발전된 형태로 볼 수 있다. 통형의는 관두의와 같이 머리위에서부터 입는 형태이나 몸이 노출되지 않도록 옆을 꿰맸으며, 소매를 달기도 하였다. 통형의는 유렵 지역과 몽골 지역의 기마민족에게 많이 입혀졌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