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영화 버티고 완성본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 버티고 감상문 완성본입니다.
영상문화와 철학 수업에 관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학기 때 히치콕의 영화를 접한 적이 있다. 세계적 거장의 영화라 그런지 범인인 나에게는 쉽게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없지 않았으나 교수님의 설명을 토대로 영화적 기법과 서스펜스와 스릴러의 천재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영화 또한 그 관점을 빗겨나가지 않는 거 같다.
영화는 처음부터 강한 시각적 이미지를 보여준다. 처음부터 '눈'에 집착한다. 여성의 얼굴을 클로즈업으로 시작하여 입술에서 전체 얼굴을 훑은 다음, 카메라는 한쪽 눈을 줌인하여 극대화시킨다. 그리고 동공의 형태를 기하학적으로 변형시킨 블랙홀과 같은 형상이 화면의 중심에서 계속 돈다. 이렇듯 '눈'에 과잉된 의미를 부여하여 '보는 행위'와 '보이는 것'에 큰 의미를 두는 것 같았다. 그래서 시각 이미지를 중심으로 작품을 살펴보기로 하겠다.
샌프란시스코의 형사인 존 퍼거슨(스카티)은 자신의 고소공포증에 인한 동료 경찰의 사망으로 경찰 직업을 포기한다. 스카티의 고소공포증에 의한 현기증으로 동료가 죽었다는 설정이 회복 불가능한 고소공포증은 죽음으로 이른다는 것을 암시하는 것 같았다. 또한 색채와도 깊은 연관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영화의 전체적인 색채가 붉은 계열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