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비평으로 본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남성작가의 작품 속 여성
부정적 여성상으로서의 황만근의 어머니

본문내용

남성작가의 작품 속 여성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를 분석하기에 앞서 남성작가들의 작품에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를 논의의 대상으로 다루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겠다. 그동안의 페미니즘 소설들이 여성의 관점에서 여성과 남성의 대립적인 관계를 의도적으로 소설속 내용에 부각시키고 있음으로 인해 오히려 복잡하고도 미묘한 상황을 이끌어 내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점에서 남성작가들의 작품에서 보여지고 있는 여성적 이미지는 다양하고 보다 흥미로운 점을 제시해 준다. 남성작가들의 작품 속에서 긍정적으로 표현되고 있는 것은 모성의 이미지이다. 어머니들의 희생과 고통을 감수하면서 사는 무조건적인 사랑이 그것이다. 하지만 이 점에서 어머니들은 여자가 아닌 한 가정을 책임지는 가장의 총대를 짊어진 억척스런 가부장의 역할인 셈이다. 윤흥길의 「장마」에서는 인민군과 국방군의 각기 다른 소속의 아들을 둔 할머니와 외할머니 사이의 불화에서 자식에 대한 어머니의 맹목적인 집착으로 이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결국 마지막부분에서 남의 자식의 불행마저도 포용하는 모성의 포용적인 이미지로 화해로 끝맺고 있다. 이러한 모성의 이미지는 남성작가들의 자신들의 작품에서 화해의 기법이나 현실을 극복해 나가고 있는 소설전개에 있어 하나의 서사적인 장치로 보여지고 있는 점이 많다는 것에서 비난받을 여지가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국문]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1 페이지
    소설 속의 순화된 가상의 인물 황만근은 그의 순박함을 모자람으로 보는 주민들에 의해 업신여김을 받지만 자기의 신념을 가지고 살아가다가 결국은 그 순박함으로 인해 죽음에 이르는 자로 나타나 있다. 또한 생전의 그는 있으나 마나 ..
  •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를 읽고... 3 페이지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라는 단편 소설을 접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른 것은 어떤 이야기이고, 제목처럼 황만근이라는 주인공이 어떤 말을 했을까라는 의문이었다. 항상 소설이나 글을 읽을 때면 제목에 우선 눈이 가고 어떤 의미가 ..
  • 성석제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감상문 2 페이지
    시간이 갈수록 도시와 농촌의 경계는 점점 무너지고, 사람들은 도시의 거대화 속에서 존재가 작아지고 있으며 그러한 조류에 부합되지 못하면 도태된다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혀 살아가고 있다. 성석제의 소설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 속..
  • 천하제일 남가이 4 페이지
    먼저 오랜만에 좋은 소설을 읽게 되서 너무 기쁘다. 사실 전공 공부에 얽매어 있다보니 전공 서적을 읽기에도 너무 바빴고 힘이 들었다. 그래서 따로 소설을 읽을 시간을 낸 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것도 핑계에 지나지 않..
  • 황만근은 이렇게 말했다[독후감] 2 페이지
    있으나 마나한 존재이면서 있었고, 없어서는 안 되는 존재인 바보 황만근이 없어졌다. 동네사람 어느 누구도 적극적으로 황만근을 찾아 나서려 하지 않았지만 없어진지 하루밖에 지나지 않았음에도 모든 사람이 그의 부재를 알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