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헌정보학과] 소유의 종말 감상문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은 내게 있어 두 가지의 중요한 의미를 갖게 한다. 하나는 내가 골수까지 자본주의적인 인간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도덕 관념 없이 미래를 향해 내달리던 내게 약간의 따끔한 침을 놓아주었다는 것이다.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현대 사회의 여러 현상들의 이면을 꿰뚫고 있는 하나의 거대한 변화, 즉 소유에서 접속으로의 이동에 대한 것이다. 자본주의라는 것은 소유와 함께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돈을 주고 물건을 사다 집에 들여놓고, 많은 것을 소유함으로써 자신의 부를 확보할 수 있으니 말이다. 그렇지만 이 자본주의라는 것이 같은 듯 해도 다르게, 그것도 아주 근본적으로 다르게 변하고 있다.
한 번 돈을 지불하고 무엇을 영원히 소유하고 그것에 대한 모든 권리를 자신이 가졌던 시간은 점점 지나가고 있다. 이제 우리는 일정 시간을 사용하는 대가로 일정 기간마다 돈을 지불하고 있고, 우리는 그것의 제한된 사용권을 얻을 뿐 절대 그 이상의 권리를 행사할 수 없다.
환경이 빠르게 변하기 때문에 아웃소싱이나 리스 형식으로 일정 기간만 사용하는 것이 일일히 사들이고 팔아치우는 것보다 더 유리하다. 재적 재산은 한 번의 지불로 배타적으로 소유할 수 있는 가구 같은 것과는 달리 소유권의 일부가 계속 저작자에게 남아 있다. 시장에서는 눈에 보이는 물건보다는 지속적인 서비스가 더욱 큰 가치로 받아들여진다. 이런 것들이 모두 이 사회를 소유보다 접속을 선호하게 만든다. 내가 매달 내고 있는 통신 요금이 그 가까운 예일 것이다. 나는 전용선을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한 달 동안 사용할 접속권을 얻은 것 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인문사회] 소유의 종말 감상문 레포트 7 페이지
    1. 접속의 시대가 오고 있다. 우리의 생활 구석구석으로 파고들어 오는 힘이었던 시장은 한때 인간을 이념 투쟁과 혁명, 전쟁으로 몰고 갔던 체제가 서서히 막을 내리면서 경제 현실도 새롭게 바뀌게 되자 네트워크에게 자리를 내주..
  • [감상문]소유의 종말을 읽고나서 쓴 독후감입니다 4 페이지
    먼저 나의 눈에 들어 온 것은 “규모의 경제가 속도의 경제로 바뀌고 있다”라는 말이었다. 교직이수 때문에 사회학 수업을 듣게 되었지만 원래 나의 학부가 경제통상학부 이기 때문이다. 명색이 경제학도인 나로서 무심코 지나치듯 읽어..
  • 소유의종말을 읽고 2 페이지
    산업시대는 소유의 시대였다. 이제 소유와 함께 시작되었던 자본주의의 여정은 끝났다. 처음 제목을 접했을 땐, 막연히 마르크스 주의가 묻어난 책이려니 했다. 하지만 책의 성격은 내가 생각했던 것과 많이 달랐다. 자본주의에 대한 ..
  • [경제인문]소유의 종말 감상문 11 페이지
    소유의 종말. (제레미 리프킨/민음사/2001) [PLOT] [엔트로피]로 유명한 리프킨의 미래 진단서. 리프킨의 안목은 매우 뛰어나다. 해박한 지식을 토대로 현재 일어나고 있는 시대의 변화를 탁월하게 분석해내고 있..
  • 소유의 종말 4 페이지
    책을 읽기 전에 나는 생산관리 수업을 먼저 수강하고 이 책을 아주 인상적으로 읽었다는 선배에게 이런 말을 들은 적이 있다. “그 책 쓴 제러미 리프킨인가 하는 사람 말이다 완전 종말론자라니까, 책 제목에 종말이란 글자 자주 넣..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