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문명의 충돌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현재 세계는 시시각각 변하고 있다. 일년이 지난 충격적인 9·11 테러에 이은 아프가니스탄 공습과 부시 대통령의 악의 축 발언 그리고 이라크에 대한 공습 결의, 이은 발리의 폭발 테러 사건 등등 불과 일년 사이에 누구도 종잡을 수 없을 만큼 세계는 급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주목을 받았던 책이 바로 사무엘 헌팅턴의「문명의 충돌」이었다. 이 책은 1990년대 중반 저자가 냉전 이후 당시의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미래에 대한 예측을 한 책인데 2001년 9·11 테러 사건을 계기로 다시 부각되게 된 것이다. 저자가 염려했던 대로 서구와 이슬람간의 충돌이 발생한 것이었다. 그런데 우리가 곰곰히 되짚어 봐야 할 것은 이런 일련의 사건들이 과연 문명의 충돌인지, 아니면 미국의 패권에 대한 비(非)서구의 발악(?)인지에 대한 것이다.
앞으로 이 사태가 어떻게 전개될지는 주의 깊게 지켜봐야 할 것이다. 그러나 나는 최대한 평화적으로 이 사태가 해결되길 바란다. 문명의 충돌이라면 서로가 서로의 문명을 좀더 이해하며 인정해 나갔으면 하고 미국의 패권이라면 미국의 자중을 바라고 서로 더불어 가는 세계를 위해 미국이 주도적인 국가로서 이끌어 가 최선을 이뤄냈으면 하는 소망이 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