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관계론] 중국의 동북아정책과 우리의 대응

등록일 2003.06.18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중국의 정책환경
1. 대내적 환경
2. 대외적 환경
Ⅲ. 중국의 동북아 정책
1. 중국의 동북아 정책목표
1) 종합국력의 증강
2) 국가통합 실현
3) 강대국의 지위확보
2. 중국의 동북아 정책기반
1) 경제력
2) 군사력
Ⅳ. 동북아 주변국과의 관계
1. 미국과의 관계회복
2. 일본과의 이중적 관계지속
3. 러시아와의 전략적 동반자관계 구축
4. 중국의 대한반도 정책
Ⅴ. 중국의 동북아 정책 전망
Ⅵ. 중국의 동북아 정책에 대한 우리의 대응
Ⅶ.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의 현 질서는 탈냉전기의 새로운 질서를 모색하는 과도기에 처해있다. 동북아 지역국가들이 대내 경제발전을 위해 지역안정과 평화를 유지해 나가야 한다는데 공감함으로써 어느 때 보다도 평화의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지만, 강대국간 지역 주도권 장악을 위한 대립은 지역안정에 저해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들 지역안정 저해요인을 어떻게 대처해 나가느냐에 따라 동북아의 새로운 정치·경제질서의 모습이 결정될 것이다.
동북아시아는 여러 가지 점에서 오늘날의 국제정치 추세를 결정하는 중요한 지역이며, 동북아 지역의 긴장과 분쟁은 자주 국제정치의 문제로 확산되어 왔다. 동북아 국제질서는 세계 유일 패권국인 미국과, 세계 최대 개발도상국이면서 소련붕괴 이후 미국을 견제할 수 있는 잠재적인 군사·경제대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 그리고 경제대국 일본이 주도하고 있다. 동아시아 경제위기 이후 한국과 러시아는 대내문제 해결에 주력해야 하는 상황에 처하여 상대적으로 제한적인 역할만을 행사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 중에서도 '중국'은 지역평화와 안정에 기여하는 세력이라는 점을 부각시키고자 하고 있으며, 미국의 독주를 견제할 수 있는 떠오르는 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중이다. 급속하게 팽창되고 있는 경제력을 바탕으로 중국은 군사력을 강화하고 동아시아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주변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소규모 지역분쟁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신속대응군을 강화하고 있다. 중국의 부상은 소련붕괴 이후 동북아에서 균형자 역할을 하고 있는 미국에게 잠재적 위협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지역 강대국을 지향하고 있는 일본을 비롯한 동북아 지역국들에게는 현실적인 위협이 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