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시열] [고전소설]송우암설화만정리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미원면 설화 7〕송우암이 한시로 장가 든 이야기
우암선생이 장가들 당시 빈곤하여 중매쟁이를 대서 사주를 써 처가에 택일을 해 혼인을 시키려하는데 장모된 분이 퇴혼을 원하여서 그 사주를 돌려보냈다. 우암이 서당에서 글을 읽다가 그 사주를 받고서 장인에게 편지 한 장 써 보내는데 ‘우불우간 극부두전 상서라. 여가궁 아가궁하니 양궁이상합하고 신랑현 신부현하니 양헌이 그상액재래라’하여 여덟 글을 썼다. 장인되는 분이 이글을 보고 명인이 될 튼 도량이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보고 자신의 부인에게 곤궁해서 다음에 대인이되고 부자되서 잘 살 사람이라 말하여 사주를 되 찾아와 혼인을 했다.

〔미원면 설화 9〕외가집에서 괄시받은 송우암
우암이 어렸을 때, 외할아버지가 환갑이어서 외가에 갔는데 다른 큰 딸에게는 밥을 잘 차려주고그것과 비교되게 초라하게 밥상을 차려서 우암에게 주어서 우암이 거절을 하였다. 그리고 사랑에가서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에게 절을 하니 그 방에 앉아있던 사람들이 농담을 하는데 “외손을 귀하느니 방아꿩이를 귀한다”고 하여 우암이 노하여 그만 집으로 오려고 한다. 외가에선 다시 데리고 하여서 동구 밖으로 가니, 범을 타고 가는 것이었다. 그 모습을 보고 데리러 간 사람이 놀라서 들어오는데, 범을 타고 집으로 들어왔다 이 일이 있은 후 외가에서는 참봉 하나 한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사]우암 송시열의 정치사상과 개혁사상 10페이지
    급진적이고 강력한 개혁사상을 가지고 있던 북인계열을 몰락시킨 인조반정 이후 정권다툼은 남인과 서인으로 좁혀졌다. 그중에서도 우암 송시열은 율곡 이이에서 사계 김장생을 거쳐 내려오는 서인의 정통 학맥을 이어온 인물로서 주목할만한..
  • [한국 사상] 우암 송시열에 대해 3페이지
    송시열의 호는 우암 또는 무재이다. 이 중 '우암'이 널리 전해지고 있다. 우암 송시열은 '송자'라고 일컫기도 한다. '송'은 송시열은 높여 칭하는 말이고 '자'는 공자, 맹자, 순자 등과 같이 성 아래 붙여 성인을 뜻하는 것..
  • 우암사적공원답사기 2페이지
    대전 동구 가양동 65번지. 이 곳은 우암사적 공원으로 조선 후기 대표적 유학자인 우암(尤庵) 송시열(宋時烈 1607~1689) 선생을 기리는 유적지 이다.  1991 ~ 1997 서원 복원이 되었다. 주요시설로는 남간사, 이..
  • 간송미술관 기행문 4페이지
    5월 25일, 오월의 싱그러움이 채 가시기도 전에 무더움이 온 몸을 감싸 안던 그런 날이었다. 후텁지근한 날씨가 조금 부담스럽기도 했지만 너무도 화창한 날이었기에 간송미술관으로 가는 발걸음 역시 무겁지만은 않았다. 한성대입구..
  • [유교철학] 우암 송시열의 생애와 사상 10페이지
    제 1절 생애 송시열(宋時烈,1607~1689)의 본관은 은진(恩津), 자는 영보(英甫), 호는 우암(尤庵) 화양동주(華陽洞主), 시호 문정(文正), 아명 성뢰(聖賚)이다. 송시열은 1607년(선조 40년)에 충북 옥천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송시열] [고전소설]송우암설화만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