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문화(하위문화)] 패션과 문화(엽기)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엽기의 의미
엽기문화의 근원
엽기의 시작과 발달
발생배경
엽기 열풍의 이유
엽기의 대상
엽기의 종류
'엽기'의 특징
엽기의 분류
엽기 문화의 영향
엽기문화에 대한 자세

본문내용

엽기의 의미
엽기라는 말은, 기괴한 것을 수집한다는 사전적인 의미와, 일반적인 상식과 도덕적 감정으로는 상상할 수조차 없는 반인륜적인 범죄 사건이라는 관용적인 의미를 모두 가지고 있다.
엽기의 기본적 이미지는 그로테스크(grotesque)와 많은 부분 겹쳐져 있는데, 인간과 동물의 잡종 내지는 혼합이라는 의미와 흉하고 일그러지고 기괴한 것이라는 의미가 엽기라는 말에 결부되어 있는 것도 그 때문이다.
요즘 사용되고 있는 엽기라는 말은 학술적인 개념에 의해서는 그 의미를 성공적으로 포착하기 어렵고, 속어나 일상 언어를 우회할 때 보다 명확하게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골 때린다(뽀갠다/꼬집는다). 황당하다, 심하다, 썰렁하다 등과 같은 전통적인 감정 표현들을 통합한 기호가 바로 '엽기'라 보면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엽기라는 말은 우리 사회가 수용하고 있는 하위문화(subculture) 양식들과 관련을 맺고 있다. 엽기라는 용어는 심한 부조리를 동반하는 블랙유머, 포토샵을 통한 사진 합성, 패러디, 언어유희, 하드코어 포르노그래피, 사진(예술사진도 상업사진도 아닌, 본인들의 말을 빌리면 삼류사진), 게임, 만화, 이야기(속칭, 야설) 등과 같은 하위문화 양식과 관련된다. 따라서 엽기란 1990년대 이후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확대 보급된 하위문화 양식의 상상력을 대변하는 문화적 기호인 것이다.
엽기의 열풍은 여전히 식을 줄 모르고 계속되고 있다. '엽기'란 단어는 인기 검색어 상위권에 자리 잡은 지 이미 오래이며, 수많은 엽기 사이트들에는 엽기물 을 탐닉하는 '엽티즌'들의 발길이 아직도 끊이지 않고 이어진다. 엽기는 이제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상적인 유행어가 되어 버렸으며, 그 여파는 인터넷 뿐 아니라 오프라인 세계에까지 불어 닥쳤다. 아기공룡 '둘리' 이후 최고의 토종 캐릭터로 떠오른 엽기토끼 마시마로 인형은 '없어서 못 판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대박을 터뜨렸고, 싸이 와 이재수, 자두로 대표되는 엽기 가수가 2001년 상반기 가요계에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공포와 유머라는 공존하기 어려운 양극단의 정서를 동시에 아우르는 엽기란 단어는 우리 사회에서 정상적인 것 또는 일상적인 것이라 간주되는 정서로부터 벗어난 '일탈과 파격'의 상징어가 되어 버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