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사회와 민족통합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분량은 얼마안되지만 자료는 알차다고 생각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목차

서론

◉ 북한 사회
1. 전통풍속
2. 주민생활
3. 사회보장제도
◉ 민족통합

결론

본문내용

서론

민족통합에 대하여 논하기 위하여 먼저 북한의 사회구조에 대해서 먼저 알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 북한의 사회생활, 풍속, 종교 등 다양한 분야에 관해서 알아야 할 것이다.
민족통합을 거론할 경우 왜 통일이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서도 질문을 던질 수 있을 것이다.
민족통합을 아직 현시점에서 논한다는 자체가 어쩌면 매우 빈약한 논리주장일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북한사회 연구를 통해 어떠한 방식으로 민족통합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자 한다.


⊙ 북한 사회

1. 전통풍속

북한은 우리 민족의 전통적인 미풍양속에 대해 이념적 해석을 가하여, 소위 '공산주의적 도덕 품성'이라는 새로운 도덕관을 내세워 왔다.
공산주의 도덕이란 사회주의·공산주의 건설을 위하여 투쟁하며 그 사회에서 살게 될 사람들이 지켜야 할 원칙과 규범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도덕 품성이 수령에 대한 충실성, 집단주의 원칙, 당성, 인민성을 그 내용으로 하고 있어서 우리의 전통적 도덕개념과 크게 다르다.

북한에서 비록 공산주의 도덕교양을 강조하지만 50대 이상의 세대에는 아직도 예의범절을 중시하고 조상을 숭배하는 풍조와 상부상조의식이 남아 있다.
김일성은 전통문화와 관련하여 계급적 입장에서 비판대상이지만 민족문화유산 가운데 대표적이고 교양적 의의가 있는 것은 복구해야 한다고 하며 그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러한 연유로 인해 북한에서는 주체사상의 입장에서 인간과 사회를 개조하기 위해 민족문화유산을 비판적으로 계승·발전시켜야 하고 자기 민족의 특성과 자기 나라 혁명의 이익에 맞는 주체적 문화를 건설하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주체적 문화는 인민대중이 지향과 요구가 반영되고 있는 만큼 민족적 형식을 준수하는 가운데 낡고 반동적인 것은 버리고 진보적 인민적인 것은 살려나가야 한다고 강조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