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견학문] 창경궁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11월 29일 궁궐답사로 가기로 하였는데 아침부터 날씨가 흐려 비가 않을까 걱정이 됐다. 우리가 가기로 한 곳은 창경궁이다. 창경궁은 서울 종로 와룡동에 위치하고 있다.

창경궁은 본시 수강궁으로 태조 4년에 낙성한 후로 자주 사용치 않아 황폐화되어 있다가,성종 14년(1483)에 왕의 조모인 정희 왕후, 모후(母后)인 소혜 왕후, 예종의 비 인순 왕후를 위하여 수리하고 확장함으로써 궁궐로서의 면모를 갖추었다. 창덕궁에 있던 왕이 왕후 등을 자주 찾아 뵙기도 하고 조신들을 연회하기도 하던 궁궐이었던 만큼 창경궁과 창덕궁 사이의 담장이 있긴 하였으나 때로 그 경계가 모호하게 되었다.

그 후 큰 변화 없이 유지되어 오다가 임진왜란으로 전소되었으며 광해군 8년(1616)에 재건이 이루어졌다. 이보다 7년 앞서 창덕궁이 복구되어 왕이 머물게 되었으므로, 창경궁은 창덕궁과 함께 조선왕조 역사의 중심무대가 되었다. 이 궁은 잦은 화재로 건물이 소실되었다가 재건되는 일이 계속되었는데, 그 중 큰 화재는 인조 때와 순조 때의 화재이다. 이러한 크고 작은 화재로 말미암아 당초의 궁궐 모습에 변화가 이루어 졌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