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과 기업가치(풍산)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선정이유
2. 기업현황
3. 현재까지의 배당률과 배당정책
4. 배당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5. 문제점 및 개선방안

본문내용

배당정책이란 기업의 자율적 처분 항목인 순수익을 주주에 대한 배당금과 재투자를 위한 유보이익으로 나누는 의사결정을 말한다. 배당을 많이 하고 유보이익을 줄이게 되면 기업의 성장률이 낮아짐으로써 기업의 주가 상승속도도 낮아질 수 밖에 없으며, 반대로 배당을 줄이고 유보이익을 늘리게 되면 기업의 성장속도가 높아지므로 주가의 상승도 빨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와 같이 배당정책은 기업의 가치의 극대화라는 기업목표에 직접적인 관련이 있기에 중요한 문제이다.
배당의 유형은 현금으로 배당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주식으로 배당하는 경우도 있고, 주식 재매입의 형태도 있다. 현금배당은(cash dividend)은 가장 일반적인 배당형태로 기업의 순이익을 현금으로 배당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금배당은 정기적으로 지급하는 정규현금 배당과 기업 내 일시적인 이익의 증가나 불필요한 유보이익이 있을 때 지급하는 특별현금배당이 있다.
주식배당(stock dividend)이란 배당을 현금이 아닌 주식으로 지급하는 배당을 말하는데 현금의 기업외부로의 유출을 일으키지 않고도 주주에 대한 이익분배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며, 기업 재무상으로는 자기자본의 증가를 통해서 자금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주식분할(stock split)은 기존의 주식을 여러 개의 주식으로 분할하는 것을 말하는데, 엄밀히 말하면 배당의 형태라고 말할 수 없다. 이는 단지 주식의 액면가만 낮춤으로써 하나의 주식을 여러 개의 주식으로 분할하는 것을 의미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