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발생학] 식물의 수분법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수분이란?
2.자가수분
3.타가수분
4.인공수분
5.매개체에 따른 수분의 종류

본문내용

◎자가수분
한 그루의 꽃 안에서 화분이 암술머리에 붙는 현상을 말하며, 자화수분과 타화수분이 있다.
자화수분은 강낭콩 ·벼 등에서와 같이, 한 꽃 안에 있는 암술과 수술 사이에서 수분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타화수분은 한 그루에 피어 있는 다른 꽃 사이에서 수분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타가수분
같은 종류의 식물에서 한 그루의 꽃가루가 다른 그루의 꽃의 암술머리에 묻는 현상을 말함.
식물은 스스로 자가수분을 피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도라지 ·패랭이꽃 ·봉선화 등에서는 웅성선숙을 하고, 질경이 등에서는 자성선숙을 한다.

◎인공수분
과수나 원예식물의 열매를 잘 맺게 하기 위하여 인공적으로 수분을 시키는 일~!
과수의 수분은 보통 곤충 특히 꿀벌에 의해서 이루어지는데 곤충의 수가 적거나 수분수가 가까이 있지 않을 경우에는 인공수분의 효과가 높다. 인공수분의 방법은 화분으로 이용할 꽃을 따서 꽃자루를 잡고 수분하려는 꽃의 암술머리에 화분이 묻도록 돌리면서 가볍게 접촉하는 것이 좋다.
예상되는 것보다 힘이 덜 들고 효과가 뚜렷하게 좋으므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채소에 있어서도 기후가 나빠서 곤충이 많이 날아오지 않을 경우에는 수박이나 호박 등에 인공수분을 하는 경우가 있으며 온실의 멜론에는 반드시 실시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엠파스 사전
식물발생학 (아카데미서적) P121~13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