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아름다운 시절>의 화면 구도와 색채 고찰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롱 쇼트의 해석학.
2. 초점투시의 직선 통행.
3. 색채의 스펙트럼.
4. 결 론.

본문내용

4. 결 론.
이 글에서 논한 화면 구도와 색채는 <아름다운 시절>의 이미지가 어떤 방식으로 보여지는지 알아보기 위한 방법이었다. <아름다운 시절>에 들인 감독의 엄청난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는 일정 정도만 성공했다고 생각하는데, 성공한 부분은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초점투시와 다양한 색채를 구사한 부분이고, 실패한 부분은 롱 쇼트의 거리감으로 관객의 흥미와도 거리를 둬버린 부분이다.
'시선의 틀'에 기초한, 서양화적 초점투시의 화면이나 다양한 색채의 사용은 이 영화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초점투시와 다양한 색채로 그려진 이 영화의 아름다운 풍경이 결코 동양화적이지 않다는 것은 말해져야 한다. <아름다운 시절>이 비동양화적이라고 말하는 것은, 서양화의 시점은 나쁘고 동양화의 시점은 좋다는 가치판단의 문제가 아니라 사실 자체의 판단 문제이다. 필자의 아둔함 때문이겠지만, 의외로 사람들은 이 영화가 한 폭의 동양화 같다고 말한다. 특히 50년대 분위기를 잔뜩 살려놓은 소품과 분위기 때문에 더더욱 그러하다.이광모는 완벽한 촬영을 위해 스탭들과 불화를 겪으면서까지 자신이 원하는 장면을 담으려 노력했다. 이러한 그의 노력은 해외영화제 최다 출품과 최다 수상이라는 결과를 낳았기에, <쉬리>(1999, 강제규)의 흥행 기록만큼이나 신화가 되어버렸다. 이광모의 장인 정신은 척박한 한국영화의 풍토에서 길러진 수목임에 분명하지만, 그는 예술정신에 과도하게 경도되지는 않았는지, 그래서 엘리트주의에 빠진 것은 아닌지 한번쯤 생각해 보아야 한다. 관객들은, 함께 보면서 기쁨과 슬픔을 공유하는 영화를 필요로 하지, 저 멀리 거리를 둔 채 혼자 진행하는 영화를 원하지 않는다. 어쩌면 예술이란 그렇게 대단한 것이 아닌지도 모른다.

참고 자료

1) 김영진, 「개봉작<아름다운 시절>」, 씨네21 179호. p.45.
2) 이광모 인터뷰, 「징글맞은 '완벽촬영'… "천만에 최선 다할 뿐"」, 국민일보 98년 12월 1일 3면.
3) 김영진 vs 이광모, 「까다롭다고? 그럼 다행이다」, 씨네21 178호, p.33.
4) 상하 대립 구도는 박재동이, 좌우 구도 대립은 김상택이 자주 애용한 형식이다. 박재동은 한 칸의 만평란을 아예 상하 두 칸으로 나누어 대조의 해학을 보여주었고, 김상택은 가운데 부분을 중심으로 좌우 대립을 자주 보여주었다.
5) 김정란은 약자의 공간인 왼편과 강자의 공간인 오른편을 나눈 후, 이 영화에서 드러난 공간 활용을 상세히 논하고 있다. 그러나 그녀는 이 영화에 드러난 심도 대립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좌우 공간의 대립이 이 영화에서 중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초점투시에 근거한 심도 대립이다. 이 영화는 철저하게 심도 대립에 근거해서 좌우 구도 대립까지 담아내기 때문이다. 김정란, 「흰색, 까만색, 이따금 빨간색, 그리고 미만한 초록」(심포지엄 자료집)
6) 진조복, 김상철 역, 『동양화의 이해』(시각과 언어, 1995), p.42.
7) 산점투시의 방법으로 영화를 분석하는 작업은 이론의 여지가 많은 작업이다. 조금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영화라는 매체가 초점투시적 영상을 재현하는 매체이므로, 이를 동양화적 특징인 산점투시로 분석하는 것은 다분히 분석자의 주관으로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국내 연구자 중 산점투시로 영화를 분석한 이로는 채윤정과 김영호가 있다. 채윤정은 휴 샤오시엔 候孝賢의 <희몽인생 戱夢人生>(1993)을 산점투시의 방법으로 분석하면서, 산점투시의 '추상적' 정의에서 출발해 쇼트 분석이나 다큐멘타리 형식의 '구체적' 현상으로 예를 들었다. 이에 비해 김영호는 장선우의 <화엄경>(1993)을 산점투시의 방법으로 분석하면서, 왕백민의 칠관법이라는 '구체적' 방법에서 출발하지만 동양화의 특징인 '정신성(추상성)'을 강조했다. 같은 기준으로 영화를 연구했지만 이들은 정반대의 방법을 선택하고 있는 셈이다. 산점투시의 방법으로 영화를 분석하는 작업은 그러므로 계속적으로 연구되어야 할 작업이다. 채윤정, 「영화공간과 투시법」(영화연구 14호, 1998). 김영호, 『동양미학의 입장에서 바라본 영화』(동국대학교 연극영화과 석사논문, 1998)
8) 왕백민, 강관식 역, 『동양화구도론』(미진사, 1991), p.210.
9) 자동차/자전거/도보 순서로 사람의 순위가 매겨진 <아름다운 시절>과 정반대로 사람의 순위를 매긴 영화는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의 <희생 Offret>(1986)이다. 물질 사회를 비판하는 영화답게, 위선적인 의사는 자동차를, 희망의 전도사인 우편배달부는 자전거를 타고, 인류를 구원한 주인공은 걸어다닌다.
10) 이영재 vs 이광모, 「나의 살던 고향은」, 키노 98년 11월호, p.179.
11) 위의 인터뷰, p.180.
12) 바실리 칸딘스키, 권영필 역, 『예술에 있어서 정신적인 것에 대하여』<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