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문] 안동하회마을답사문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지역과 환경 A+받은 자료입니다.3주 자료 찾아서 조사한 겁니다.많은 도움이 될꺼라 봐요

목차

1. 09:00 안동으로의 출발-집결지 동대구 호텔
2. 11:00 "태조왕건"의 촬영장,안동 민속 박물관
3. 13:20 안동 하회마을로 출발
4. 13:50~14:50 안동 하회마을 순회
5. 풍산류씨의 하회마을 정착내력
6. 하회마을의 고택들
7. 양진당(養眞堂) - 보물 제 306호
8. 충효당(忠孝堂) - 보물 제 414호
9. 하회 북촌댁(河回北村宅) - 중요민속자료 제 84호
10. 하회 남촌댁(河回南村宅) - 중요민속자료 제 90호
11. 하동고택(河東古宅) - 중요민속자료 제 177호
12. 하회주일재(河回主一齋) - 중요민속자료 제 91호
13. 하회 류시주가옥(河回柳時柱家屋) - 중요민속자료 제 87호

본문내용

13:20 안동 하회마을로 출발

민속박물관에서 잠시 사진 촬영과 민속놀이 체험 후 우리는 다시 C조 차량으로 이번 답사의 목적지인 안동 하회 마을에 출발하였다. 잠깐이지만 민속박물관에서 "베틀"은 우리 조상의 지혜를 알 수 있게 해주었다. 이렇듯 우리의 조상은 생활에 작은 부분에서까지 그들의 삶의 지혜를 보였다. 물론 서양에서의 미싱기 등도 좋은 발명품이지만 베틀 또한 절대 그들에게 뒤지지 않는 발명품이다. 중국의 그것과 다르고 일본의 그것과 다르다. 하지만 젊은 세대들은 물론 현재의 많은 사람들은 외제를 선호한다. 우리는 잠시 일제식민지를 통해 외래 강대국에 의해 많은 것을 빼앗겨 그 자존심과 올바른 문화 수용력을 흐리게 되었다.
2.무비판적인 문화 수용이 지금의 우리 조상의 지혜(베틀)를 경시하게 된 원인이다. 그렇다고 문화 수용에 있어서 맹목적이고 광신적 애국주의인 쇼비니즘도 문제다. 조상의 지혜는 우리가 이끌어 갈 우리의 얼굴이다. 이 얼굴에 칼로 매스 짓 하듯 서양의 큰 코가 어울리지 않듯 우리는 우리만의 모습이 제일 아름답다고 본다.

13:50~14:50 안동 하회마을 순회
답사에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하회마을은 입구부터 나의 눈을 즐겁게 했다.TV에서만 봐 오던 장면들이 눈앞에서 펼쳐지니 사진기 셔터에 가는 손이 빨라졌다. 학교에서 단체로 움직이는 행렬이라 입구에서부터 다들 분주한 모습이였다.
하회마을을 두고 여러 가지 시각으로 보는 이들이 많지만 나는 조경학도의 입장으로 이 글을 계속하겠다.

참고 자료

안동의 내력을 찾아서..-문인사-
지역과 환경-안동편-
안동하회마을 홈페이지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안동의 역사와 문화유산 5 페이지
    Ⅰ. 서 론 유교는 옛날 중국 공자의 가르침에서 시작되었다. 유교는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를 밝히고, 이를 잘 지켜서 평화로운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생각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특히 유교에서는 부모에 대한 효도와 나라에 대한..
  • 방통대중간과제물, 전통사회와생활문화)전통생활문화’의 주제와 관련 있는 곳을 찾아 직접 답사.. 8 페이지
    서구의 자본주의와 기계 산업 문명 그리고 개인적이고 이기적인 서양의 생활방식이나 가치관 등이 우리나라에 유입된 지 1-200년의 역사가 되었고 그 과정에서 동양의 문화나 우리의 전통문화는 때론 홀대를 받기도 하였다 그리고 때..
  • 안동의 브랜드 가치 7 페이지
    ·●서론 민족사에서 안동은 결코 경북 북부지역의 작은 변방이 아니라 한국민족사를 이끌어왔고 한국의 정신문화를 대표하는 곳으로 우뚝하게 자리잡고 있다. * 안동의 브랜드 가치 한국정신문화의 수도’를 표방하는 경북..
  • [역사지리] 안동답사 12 페이지
    안동댐에 도착하여 그곳에서 보조댐의 수문을 열어서 수문 방류를 보았고, 위로 올라가다가 민속박물관에 들러서 그곳에서 안동마을의 풍속과 기후, 여러 가지 놀이문화를 보았다. 그후 안동댐에 올라가서 안동댐과 생태계를 살펴보고, ..
  • 안동 하회마을을 다녀오고-기행문,답사기 3 페이지
    이중환선생의 택리지에 “우리나라 지세는 동쪽은 높고 서쪽은 낮으며 강은 산골에서 나와서 유유하고 한가한 모양이 없고, 항상 거꾸로 말려들고 급하게 쏟아지는 형세이다. 그러므로 강을 임하여 정자를 지은 것은 지세의 변동이 많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