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 도덕에 대한 의문

등록일 2003.06.17 | 최종수정일 2016.01.12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도덕에 대한 일반적으로 의문을 제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목차

♣문제 1.
우리 사회에서 어떤 사람들이 선한 사람으로, 혹은 어떤 사람들이 악한 사람들로 간주되고 있는가?

♣문제 2.
일반적으로 선한 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는 사람들이 사회적으로 성공하지 못하고 있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문제 3.
우리사회에서 선한 사람이 사회적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것을 막을 수가 있는가? 만약 그것이 가능하다면 그러한 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본문내용

♣문제 1.
우리 사회에서 어떤 사람들이 선한 사람으로, 혹은 어떤 사람들이 악한 사람들로 간주되고 있는가?
생명이 있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 생명을 유지하려고 하며, 많은 것을 소유하려는 소유욕을 가지고 있다. 인간도 또한 그러하며 경쟁사회에서의 이기심과 질투심이 과욕을 불러 일으켜 사회적 비난은 물론 법적 처벌까지 받고 후회하는 경우가 있다.
선(善)이란 보편적인 생각으로 착하고, 옳고, 바른 생각과 행동으로 남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며 악(惡)은 그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생각을 할 수가 있다. 그렇지만 선과 악을 구별하는 것처럼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구별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구분하는데 있어서 명문화된 평가 기준이 없이 분류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고, 또한 한 사람을 평가할 때는 그 사람의 평소 언행에 대하여 많은 시간을 가지고 함께 생활하여 보거나 객관적 검증을 받아 여러 사람으로부터 공통된 평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조선 초기 이성계와 그의 스승인 보조국사의 대화 중에서 ꡒ부처님의 눈으로 보면 모든 사람이 부처님으로 보인다.ꡓ는 명언과 ꡒ열 명의 도둑 중에서 아홉 명은 도둑질을 하자고 하고 한 명은 하지 말자고 하면 결국 도둑질을 하지 말자고 한 사람이 오히려 나쁜 사람 즉 악한 사람이 된다ꡓ는 말은 앞에서 말한 내용을 잘 말해주고 있다.
이처럼 선한 사람과 악한 사람을 구별하기가 어려워 나는 좀 세분화하여 생각해 보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