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햄릿을 읽고서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개요
2. 셰익스피어에 관하여
3. 줄거리
4. 감상

본문내용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가장 대중적이고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번에 햄릿을 읽으면서 햄릿이라는 인물에 대하여 생각해보았다.
괴테, 슐레겔, 코울리지, 투르게네프 등 많은 이들이 햄릿의 성격에 대해 평하고 있는데, 투르게네프는 <햄릿과 돈키호테>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세익스피어는 많은 점에서 자기 자신과 유사한 햄릿이란 인물을 창조함에 있어 그를 자기 자신과 완 전히 분리시켜 천부적인 창조력을 자유자재로 발휘한 결과 그 불명확성으로 인해 영원한 연구대상이 되고 있는 햄릿이라는 형상을 창조해 냈던 것이다. 이 형상을 창조해낸 영혼은 북부인의 영혼이며, 반성과 분석의 영혼이며, 고통스럽고 음울하며 조화와 밝은 색채를 상실한 영혼이며 우아하고 때로는 섬 세하기조차한 외형을 한 결코 원만하지 않은 영혼이다."
우유부단하고 매우 사색적이면서도 결코 방관하지 않고 사건에 임하는 그의 모습은 결코 낮설지가 않다. 우리 사회에서 자신의 앞뒤를 재고 가리며 생각하고 결정하는 흔히 볼 수 있는 우리들의 모습일 테니까...
하지만 결코 밉지도 않다. 방금 전까지도 죽을 듯 힘들어 하다가 묘를 파는 인부들과 언제 그랬냐는 듯 농담을 주고받고 잠시 후에 오필리어의 무덤임을 알고 무턱대고 덤벼들어 무덤 속에서 싸우는 그의 모습들을 공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