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민심서]다산 정약용의 목민심서를 읽고

등록일 2003.06.17 | 최종수정일 2016.10.1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행정철학과목이나 인사행정에서 교수님들이 목민심서를 추천하여 독후감형식으로 레포트를 요구하시는데..간단히 독후감수준이면 권하지 않지만..형식적인 부분에서도 소논문형식에 각주와 참고문헌 목차등 갖추고 있고 내용적인부분에서도 목민심서 어느부분하나 지나치지않고 서론과 결론의 저의 견해까지도 넣었습니다.

목차

Ⅰ.序論

Ⅱ.목민심서의 내용
1.다산의 목민심서 작성 역사적 배경
2.목민심서의 구성
3.다산의 목민관
4.목민심서의 내용
5.다산의 목민관과 성리학의 관계
6.다산 공직윤리관의 현대적 해석

Ⅲ.結論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목민심서의 내용
1.다산의 목민심서 작성 역사적 배경
부패가 극에 달한 조선 후기 지방의 사회상태와 정치의 실제를 민생문제 및 수령의 본무 와 결부시켜 소상하게 밝히고 있는 명저이다. 이 책은 정약용이 57세 되던 해에 저술한 책으로서 그가 신유사옥으로 전라도 강진에서 19년간 귀양살이를 하고 있던 중 유배되던 해인 1818년(순조18)에 완성된 것으로, 이는 저자가 학문적으로 가장 원숙해가던 때에 이루어진 저술로 민생과 관련된 그의 많은 저서중 대표적인 작품이라 하겠다. 그의 저작연표에 의하면, 그가 현실적인 문제에 마지막 정열을 기울인 것은 강진 유배생활 19년간의 거의 전부를 경전연구에 몰두하고 있다가 연만(年晩)한 때에 얻은 학문적 이해와 경험 을 경주하여 유배전년에 <경세유표>, 유배되던 해에 <목민심서>, 유배 다음해에 <흥흠신서>를 계속 펴낸 것만 보아도 잘 알 수 있다. 유배 후에는 저작활동이 부진하여 <경세유표>는 결국 미완성으로 끝나고 말았지만, 그 천관편의 수령고적 9강 54조는 책의 기본골격을 이루고 있는 점이 주목된다. 그러나 정약용 의 목민에 대한 구상과 계획은 오래 전부터 싹트고 있었다.
그는 16세부터 31세까지 부친이 현감. 군수. 부사. 목사 등 여려 고을의 수령을 역임하고 있을때 임비에 따라가서 견문을 넓힌 일이 있었고, 자신도 33세 때 경기도에 암행어사로 나아가 지방행정의 문란과 부패로 인한 민생의 궁핍상을 생생히 묵도한 데다가 직접 찰방. 부사등의 목민관을 지내면서 지방행정에 대한 산 체험을 경험하였다.

참고 자료

정약용 著/노태준 譯解, 牧民心書-홍신문화사 1995
황준연, 한국사상의 길라잡이-박영사 1999
백완기, "다산의 목민사상과 공직자 윤리의식", 한국행정학의 기본문제들(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