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다르게 사는 사람들을 읽고

등록일 2003.06.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다르게사는사람들 독서감상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다르게 사는 사람들, '다르다'우리가 자주 쓰는 말이지만 왠지 책 제목을 봤을 때 이 단어의 뜻이 더 강하게 느껴졌었다. 새삼 다르다의 뜻이 궁금해졌고 말이다. 다르다? 국어사전을 찾아봤다. ①같지 않다 ②한 사물이 아니다. ③특별히 표 나는 데가 있다. 어디에도 잘못된 것, 틀리다는 의미는 없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이 다르다는 의미를 틀리다의 의미와 헷갈려 하는 것 같다. 다수가 헷갈려 하는 개념 속에서의 혼돈이 적지만 많은 소수인들을 아프게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쌍둥이라고 해도 겉모습만 같아 보일뿐이다. 시간이 가면서 서로의 성격, 가치관등은 달라지고 그들의 사고방식 역시 여러 갈래로 갈라지기 마련이다. 어찌 그들이 똑같은 곳을 바라보길 원하고 똑같은 방식으로 살아가길 바라겠는가. 하물며 쌍둥이도 이런데 우리들 하나하나는 겉모습 뿐만 아니라 모든 면에서(물론 공유하는 면도 있지만) 차이가 있을진데 한길을 강요할 수 있을까? 그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 사회는 이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우리에게 윽박지르며 따르라 한다. 이러한 강요를 받는 소수자들의 이야기들은 다른 수업시간에도 많이 이야기 되어졌던 부분이다. 하지만 그 이야기를 하는 순간에도 많은 부분을 우리들의 시각으로 그들을 재고 봐왔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다보니 내 쪽에서가 아닌 그들의 측면에서 말하는 그들의 입장을 볼 수 있었다. 그중에 요즘 들어 많이 이슈화 되었던 트렌스젠더와 레즈비언, 외국인 노동자에 관한 내용들에 관심을 가지고 읽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다르게 사는 사람들을 읽고 1 페이지
    여기서 나오는 주인공 김비씨는 트렌스젠더이다. 소위 사회에서 말하는 보통 사람과는 다르게 사는 사람이다. 트렌스젠더의 의미는 남성이나 여성의 신체를 지니고 태어났지만 자신이 반대 성의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있는 사람들을 가리킨다..
  • '노동의힘' 독후감 4 페이지
    Ⅰ. 서론 근대 자본주의의 발달은 장원의 해체와 함께 자유를 얻게 된 자유민을 자연스럽게 노동자라는 계급으로 변하게 만들었다. 결국 자본주의 하에서는 생산수단의 소유 여부가 권력이라는 것을 만들어 내주게 되었으며, 그로인..
  • 빈곤을 보는 눈 레포트 2 페이지
    추천도서 리스트 중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빈곤을 보는 눈’ 제목을 보고는 ‘우리가 빈곤을 어떻게 바라보아야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인지, ‘사회가 빈곤을 바라보는 눈이 과연 어떤지..’에 대한 씁쓸한 현실을 이야기..
  • 다르게 사는 사람들을 읽고(독후감) 3 페이지
    이 책은 소수의 자리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고백록이다. 우리말에서 흔히 ‘다르다’와 ‘틀리다’라는 말을 쉽게 혼용해서 쓰고 있는데, 이것으로 고통받고 있는 소수자들을 위해서라도 엄격하게 구분 지어 사용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
  • 사회문제론 독후감- `내 아들이 죽었습니다`를 읽고 3 페이지
    ‘내 아들이 죽었습니다.’를 읽고 - 법은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가? 얼마 전, 자주 이용하던 사이트에 글이 하나 올라와 있었다. 『가가미히로시 살인사건』이라는 제목이었다. 이 사건에 대한 요약과 억울하게 죽음을 맞이한 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