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학] 향약 구급방을 비롯하여 고려시대에 편찬된 의서들의 의의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불과 몇 백년 전에 편찬된 고려시대의 의서들이 현재는 아주 희귀하고 남아 있는 의서는 몇 권밖에 안되어서 자료를 구하는데 무척 애를 먹었다. 고려시대때의 몽고침입,조선시대때의 임진왜란, 일제시대등 많은 정치적 사회적 격변으로 자료 보존이 여의치 않은 것 같다. 앞으로는 소중한 우리의 문화 유산이 훼손되고 없어지는 일이 없으면 하는 바램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향약구급방, 어의촬요방, 제중입효방)
3. 결론
4. 느낀점
5. 표지

본문내용

고려시대에는 신라의학을 수용하는 한편 불교에 수반된 인도의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리고, 중국의 신흥국가인 송과의 교류에 의하여 점차 그 의학지식을 섭취하였고, 송과 아라비아 상인들에 의해 전해진 서역 및 남방열대산 약품들의 수입으로 인하여 많은 의학지식을 융합하게 되었다. 그런 도중에 고려 서북방의 몽고족들이 일어나 원을 건국하였는데, 원으로부터의 의학지식의 전래는 활발하지 않아 고려의 의학은 더욱 그 독자적 태세를 발휘하게 되었다. 그리하여,자국산 약재에 대한 연구가 점점 깊게 되어 수종의 향약방서가 출현하였다. 12세기에 우리 나라에서 나는 한약-향약이 더 많이 연구되어 병 치료에 많이 이용하게 된 것은 한의학의 새로운 높은 단계에로의 발전의 기초가 되었다. 또 우리나라의 한방의약이 오히려 중국, 일본에 까지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歷代 韓醫學 文獻의 考證 I/1996/신순식 외
대구 약령시/http://www.herbmart.or.kr/
my.netian.com/~shinsangwoo
http://obbsw@flashtown.ne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