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근대사] 개항후의 사건과 경복궁 중건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정말 좋은 자료임당~~!

목차

개항후의 사건과 유적지 조사 및 답사

1. 갑신정변
2. 갑오개혁
3. 흥선대원군의 경복궁 중건
4. 을미사변
5. 고종황제
6. 을사조약

본문내용

임오군란 후 청나라의 도움으로 정권을 다시 잡은 민씨 세력은 친청 사대 경향을 띠게 되고, 청나라는 이 때부터 조선의 내정에 깊이 간섭하였다. 이에 불만을 가진 사람이 김옥균, 박영효, 홍영식, 서재필 등 젊은 개화파들이었다. 이들은 청나라의 간섭을 물리치고 근대 문명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빨리 근대 국가를 이룩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민씨 세력은 청나라에 의존하여 서양 문물을 서서히 받아들이자는 온건 개화파와 손을 잡고 이들의 주장에 반대하였다. 이에 급진 개화파는 빨리 근대화를 이룩하여 열강과 대등한 나라가 되기 위해서는 비상 수단을 쓸 수밖에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때마침 청나라가 청·프 전쟁에서 패배하여 정국이 어수선하게 되자, 급진 개화파는 이 틈을 이용하기로 하고, 일본과 모의하여 정변을 일으켜 혁신 정부를 세우려 하였다.

② 갑신정변의 경과
1884년 10월에 새로 설치된 우정국 개설 축하연을 계기로 급진 개화파는 정변을 일으켜 반대 세력을 몰아내고, 고종을 경우궁으로 모신 뒤 새 내각을 조직하였다. 문벌 타파, 사민 평등, 재정의 일원화, 지조법(地租法)의 개정, 경찰제 실시, 행정 기구 개편 등 14개조로 된 개혁안을 선포하였으나 청나라의 간섭으로 사흘만에 실패하고, 그 중심 인물들은 일본으로 망명하였다.

참고 자료

고쳐쓴 한국근대사. 2001년 9월 25일. 강 만 길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갑신정변과 갑오개혁 19 페이지
    초기연구 내가 보기에 김씨(김옥균)는 불교 신자는 신자였으나, 일본에 와서 불교 흥융을 명분으로 일본의 힘을 빌려 조국 개혁을 기도하려는 속셈이 있었던 것도 같다. 구즈후 겐타쿠 편집, 김옥균, 1916, pp.94..
  • 갑신정변과 갑오개혁의 비교 8 페이지
    Ⅰ.서론 조선에서 근대적 개혁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것은 80년대로 개화파의 힘이 어느정도 안정화되어 가는 상태였다. 하지만 평화적이 방법으로 여러 방면의 개혁을 추진하려 했던 개화파는 결국 청나라의 내정간섭과 민씨세력의 방해..
  • 개화파 박영효를 중심으로 갑신정변과 갑오개혁의 재조명 14 페이지
    1. 머릿말 이번 과제물에 부여된 주제의 인물을 선정함에 있어 그 대상 시기는 개화기로 선정하였고, 개화기 시대의 가장 큰 사건이었던 갑오개혁과 갑신정변에 연관된 인물을 조사할 계획이다. 과제물을 완성함에 있어 세웠던 계..
  • 명성황후에 대하여~~ 10 페이지
    머리말 '일본에 의해 처참하게 최후를 맞이한 조선의 왕비'. 명성황후에게 가장 보편적으로 주어지는 수식어이다. 그렇다면 일본은 왜 명성황후를 죽여야 했을까.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명한 암살 사건의 주인공을 열거해 보..
  • [서유견문]유길준의 서유견문 9 페이지
    유길준(1856~1914)은 우리나라 최초의 일본.미국유학생이 되었을 뿐 아니라 갑오개혁기 군국기무처의원· 내각총서· 내부대신 등 요직을 맡으면서 그 개혁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 개혁운동을 주도했던 사상가이자 정치가였다. 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