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정제서평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동양상의 이해 수업중 과제물로 제출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E.H. 카아는 ‘역사란 무엇인가’ 라는 물음에 대한 현대적인 해답을 명확히 체계화시켰다. 그 해답의 줄기는 역사가의 임무는 사실을 명확하게 규명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가 접한 대부분의 역사적 사실은 당대의 규범과 사상에 영향을 받은 역사가의 방향감각에 의해 선택되고, 해석된 결과로서 우리에게 다가오기 마련이다. 지금도 여전히 중국 대륙을 가로지르고 있는 만리장성의 축조에 수만 명 이상이 동원되어 목숨까지 잃었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이름은 단지 진시황제뿐이다. 이처럼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역사적 사실들의 대부분은 역사가에 의해 선택된 것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대개의 역사적 사실은 우리에게 결코 순수한 텍스트의 형태로 나타나지 않는다.
역사적 사실은 역사가에 의해 선택되고 해석된 사실로서 단순한 과거의 사실을 역사적 의미를 가진 사실로 만드는 역사적 재구성의 과정을 거친 것이다. 이런 역사적 사실로서의 지위는 역사가의 해석에 따라 결정되므로 결국 모든 역사적 사실 속에는 역사가의 관점이라는 요소가 포함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카아는 ‘역사란 역사가와 사실 사이의 상호 작용의 끊임없는 과정이며, 현재와 과거 사이의 끊임없는 대화다.’라고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