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일본 근대 문학사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일본근대문학
일본의 근대는 메이지유신(1868)이후를 말한다. 일본의 근대화는 서양 문명의 강렬한 자극과 그 수용으로 이루어지는데, 일본의 근대 문학도 서구 문예사조의 번역 소개로 그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해 왔다. 봉건 사회와는 달리 근대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더불어 시민 사회가 성립되었으며, 개인의 자아 발전과 각성, 개성의 존중에 따른 자유주의, 개인주의 사상이 급속도로 전파됨으로써 이러한 사상이 문학 속에 그대로 반영되게 된다

목차

1. <일본낭만주의 문학>
2. <일본의 자연주의 문학 논쟁>

본문내용

일본의 근대는 메이지유신(1868)이후를 말한다. 일본의 근대화는 서양 문명의 강렬한 자극과 그 수용으로 이루어지는데, 일본의 근대 문학도 서구 문예사조의 번역 소개로 그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해 왔다. 봉건 사회와는 달리 근대는 자본주의의 발달과 더불어 시민 사회가 성립되었으며, 개인의 자아 발전과 각성, 개성의 존중에 따른 자유주의, 개인주의 사상이 급속도로 전파됨으로써 이러한 사상이 문학 속에 그대로 반영되게 된다. 즉 근대문학의 여러 작품들에는 개인의 자기 주장이 억압 되었던 봉건 시대적 사고 방식과 환경에 대항하여 자기 자신을 찾고자 하는 내용이 다각도로 조명되어 있다. 이러한 것이 근세와 근대를 구분 짓는 차이점이다.
메이지 유신 이후를 각각 20여 년씩 나누어보면,

1기(1868-1885) - 문명 개화와 문학의 공익화의 시대로 계몽 사조와 번역문학, 정치소설이 유행하고, 츠보우치 소오요오(坪內逍遙)가 서양에서 수입한 사실주의의 문학 평론 ‘소설요론(1885)’이 발표되었던 초창기를 말한다.

2기(1886-1905) - 문학의 자각과 실천의 시대로 사실주의에 입각한 작품이 쓰여지고 모리 오오가이(森鷗外) 등에 의한 낭만주의의 도입과 함께 하이쿠와 와카가 근대에 맞게 혁신되었으며, 시마자키 토오송(島崎藤村)의 ‘와카나슈우(若菜集)-1897’등 새로운 형식의 근대 자유시가 쓰인 시기를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