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의 전설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설은 신화나 민담과 같이 민간에 전해져 내려오는 설화의 한 갈래이다. 전설이 신화나 민담과 구분되는 점은 그것이 증거물을 근거로 하여 진실성을 드러내고자 하는 이야기라는 점이다. 전설은 그 대상이 인물이든 사물이든 증거물을 통해 그 이야기가 사실이라는 것을 드러내고자 한다. 이처럼 진실성을 근간으로 하지만 전설은 그 근본이 허구적 서사이기 때문에 사실 그 자체를 객관적으로 보여주는 역사와는 거리가 있다. 즉, 전설을 어느 정도의 역사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 역사성이 어느 경우에나 사실로서의 역사와 일치될 수는 없는 것이다. 전설은 증거물을 기반으로 진실성을 담고 있지만 그 내용을 살펴보면 사람이 호랑이가 되었다든지 나무나 돌에서 쌀이 나온다든지 등 일반적 상식으로는 믿기 어려운 것이 많다. 이는 전설을 전달하고 듣는 사람들의 문학적 상상력의 소산이자 세계에 대한 인식을 담고 있는 것이다. 전설은 허구와 진실의 적절한 긴장 속에서 유지된다 하겠다.
전설은 특정지역을 중심으로 하여 전승된다. 이는 앞에서 말한 전설이 증거물을 기반으로 한 이야기라는 점과 상통한다. 증거물을 알 수 있는 범위라는 것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좁게는 마을, 넓게는 한 군 정도가 전설의 전승 범위가 되는 것이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