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홍콩 주상 복합주거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제가 필요해서 찾아논 자룐데 ..미흡하지만 피료하신분들이 있다면 다운받으시고요..좋은하루되세요..

목차

없음

본문내용

홍콩 하면 좁은 땅에 수십 층의 고층건물이 쭈빗 쭈빗 솟아있는 마천루의 정글을 연상한다.
홍콩은 우리 나라와 같이 국토면적이 좁고 인구밀도도 상당히 높아 세계적인 인구과밀 지역에 해당되며 고 밀도의 주거를 특징으로 하고있다.

홍콩정부는 이런 주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1960년대부터 공공주거 프로그램개발에 직접 참여하여 성공적인 주택정책을 추진해 오고 있다.
1973년 공공주거에 거주하는 인구의 비율이 40%에 이르렀고 1986년 중반 인구의 45%, 2000년 말에는 50%에 이르러 홍콩의 주거에서 공공주거의 역할은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홍콩은 민영주택보다 공공주택의 임대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공공주거에 거주하는 인구의 비율은 계속 증가되고있다. 공공주거의 거주자는 주택비용의 감소로 전체 생활비가 감소되고, 생활비는 년간 임금상승의 규모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으로 결국 임금의 안정성이 보장되어진다.
결과적으로 홍콩공공주거 프로그램의 성공적인 운영은 홍콩이 수출중심의 노동집약적 산업에 대한 경쟁력을 가지게 됨으로써 산업화에도 이바지하게 된다.
외국의 경우에는 초고층 주상복합건물은 도심 한복판에 들어서 있다.
대체로 전망이나 쾌적성보다는 편리한 교통과 도심시설의 편의성을 추구하는 고소득층이 선호하는 주거형태이다.
건축법상 직주 근접을 이루도록 住+商이란 말 그대로 하나의 건물에 주거공간과 상업공간이 함께 공존하는 건축형태의 건물을 말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