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널리즘] 사진 조작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사진 조작

II 다큐멘터리사진에 있어서 연출과 조작
1. 연출과 조작의 의미
2. 연출의 경우
3. 조작의 경우

III. 언론에서의 사진 조작

IV. 맺음말

본문내용

'이미지 사진‘이라는 말이 얼마 전부터 새롭게 사용되고 있다. 컴퓨터 조작으로 인한 보다 보기 좋은 인물 사진을 의미하는 말이다. 이러한 '이미지 사진'은 포토샵이나 페인트샵 프로 등 사진에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보급되면서 가능해졌다. 그리고 일반인도 손쉽게 다룰 수 있어서 사진의 변조는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다.
실제로 새로운 주민등록증 발급을 위한 사진입력 작업이 한창이었을 때, 강남의 한 동사무소에서는 컴퓨터로 수정한 사진을 가져오는 바람에 애를 먹었다고 한다. 쌍꺼풀을 만들거나 코를 높여서 실제 모습과 다른 사진을 가져왔기 때문이다.

그리고 또한 회화에 있어서의 연출과 조작은 그 작품이 오리지널인가 모조품인가 혹은 특정 작가의 작품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되지만 사진에 있어서의 연출과 조작은 좀 더 복잡해진다. 사진은 회화와 달리 복제성이 있기 때문에 진품에 대한 진위 여부보다는 그 사진이 얼마나 진실한가에 대한 문제가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사진이라고 하는 매체의 가장 큰 비중이 그 기록성과 진실성에 있다고 한다면 연출과 조작은 바로 다큐멘터리 사진에서 많은 논란의 대상이 되리라고 본다.
다큐멘터리 사진이 단순한 뉴스 가치에 그치지 않고 작가의 주관적 표현이 허용된다고 볼 때 그 주관적 표현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사진의 진실성이 문제가 된 경우 즉, 그 사진이 거짓인 경우가 있다. 진실성이 문제가 된 경우에 그 조작 방법이 연출에 의한 것인 경우가 있는가 하면 기술적인 방법이 쓰인 경우도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