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 풍속과 놀이문화에 나타나는 성문화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300원

목차

▲ 기우제에 나타난 성표현의 의미
▲ 줄다리기에 나타난 성행위의 의미
▲ 여성 집단놀이에 나타난 성 상징의 의미
▲ 탈춤에 나타난 성기를 바탕으로 한 욕설의 의미

본문내용

민속에서 성의 의미를 상징적으로 드러내고 있는 형태는 다양하다. 그 가운데서도 풍속과 관련한 내용이 많은 이유는 생산의 풍요를 기원하는 농경문화를 그 배경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정월 초 에 거행하는 점세속이라든지 민속놀이의 형태는 대부분 성의 상징적인 표현이나 그 흔적을 강하게 보여주고 있다.

▲ 기우제에 나타난 성표현의 의미
기우제에서 주목되는 것은 여성이 신과의 대립 존재로 출현한다는 사실이다. 이것은 기우를 담당하는 신이 남성이기 때문에 남녀의 대립을 바탕으로 한 모욕행위를 통해 기원의 성취를 바라는 것이다.
기우제는 지방에 따라 별의별 습속이 다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청주, 춘천 지방에서는 아들을 못 낳는 여인네들만 골라서 쌀 까부는 키에 강물을 담아 키틈으로 새어 나오는 물을 온몸에 맞으며 맹렬한 비빌이 춤을 추게 하였고, 옥천지방에서는 할머니부터 며느리까지 3대 과부가 사는 집에 부녀자들이 모여 세 과부에게 솥뚜껑을 씌워놓고 둘러서서 물을 필사적으로 끼얹었다. 곡성, 옥구, 장성지방에서는 동네 부인들이 총동원되어 인근 동산에 올라가 일제히 오줌을 눔으로써 비를 빌었다. 경주에서는 수십명의 무녀들을 모아놓고 머리에 버들가지로 만든 모자를 씌우고 음탕한 춤을 추게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