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경영학의 역사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서론
본문
결론

본문내용

경영이란? 영어로 Management이다.
Man- Age-Ment 즉, 일을 능률적으로 하고 생산성을 높이는 작업(적은 input으로 많은 output을), “손ꡓ이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manus에서 나옴ahandle, 손의 작업인 것이다.
그러므로 경영학의 역사는 깊다. 손으로 하는 작업은 구석기 시대부터. 아니 아마 인류의 역사가 생긴이래 쭉 추구해왔던 것이 아닐까 싶다.
경영의 역사를 기원 5천년전 수메리안의 상행위에서 찾기도 한다.많은 사람들은 그러나 서구경영학의 시작을 니콜로 마키아벨리(1469-1527)에서 부터 찾고 있다.파이낸셜 타임즈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The Prince)」을 데일 카네기가 펴낸 [어떻게 친구를 만들고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끼칠것인가?]의 전편격으로 분류하기도 했다.그리고 경영에 관한 고고학자들은 산업혁명시대에 출현한 인물들을 더욱 주목한다.아담 스미스(1723-1790), 쟝­뱁티스트 세이(1767-1832) 등이 대표적 인물로 이들은 기업경영에 관한 적지 않은 글을 남겼다. 그러나 고대의 경영의 개념은 오늘날과는 판이하게 다르며 경영의 사고가 하나의 원리, 학문으로서 정립된 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다. 따라서 경영학의 역사를 이를 토대로 설명하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