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일제하의 언론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를 중심으로 1919~해방까지)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4,000원

소개글

한학기 동안 정성들여 준비한 리포트입니다. 양과 질 모두 보장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일제 강점기 하의 언론
■ 민간 언론 생성과 시대적 배경
■ 일제하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의 사상적 배경
■ 일제하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Ⅲ. 언론사관에 의한 비판
■ 언론학자들의 다양한 언론사관
■ 강준만과 정진석의 언론사관 비교

Ⅳ.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현재 우리나라 최대의 화두 중 하나는 언론개혁이다. 지난 1월 11일, 김대중 대통령이 연두 회견에서 언론 개혁의 필요성을 밝히고, 이어 국세청이 22개 중앙언론사에 대한 정기 법인세무조사에 서울지방국세청 조사국 인력 400여명을 투입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뿐만아니라 공정거래위원회도 언론사의 불공정 거래와 부당 내부 거래에 대한 일제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이에 족벌언론들은 언론 탄압이라며 반발하고 있으며, 야당도 언론 길들이기를 위한 정치적 목적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논쟁의 한가운데 조선일보와 동아일보가 있다. 이들 신문은 3.1운동 이후 창간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그렇다면 이러한 우리 언론의 상처는 언제부터 곪기 시작한 것일까? 우리는 종종 역사를 공부하는 의의를 현재의 우리의 모습을 비추어보고 미래를 내다볼 수 있게 하는 거울을 갖기 위해서라고 한다. 현재를 알기 위해서는 과거를 알아야 한다는 말이다. 이러한 진리는 우리 언론사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것으로서 현재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한국 언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우리는 우리 언론의 과거를 알아야만 한다. 과거 우리 언론을 반추해 봄으로써만이 우리는 사회적 공기(公器)로써, 민중의 언로(言路)로써 더 나은 한국 언론의 미래를 기대할 수 있으리라. 여기에 본 발표의 의의가 있다 하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