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현대 소설론 - 이상, 염상섭, 이효석을 중심으로...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의 작가 이상, 염상섭 그리고 이효석을 중심으로 서술한 현대소설론 보고서입니다. 현대소설 관련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 유용하리라고 생각됩니다. *^^*

목차

1. 심리주의 리얼리즘 소설의 두 유형
- <표본실의 청개구리>와 <날개> 비교 -
【심리주의 리얼리즘 소설의 논의】

2. 서정적 리얼리즘 소설과 상징성
- 이 효 석 소설론-

3. 근대소설에 나타난 인물유형과 풍자적 기능

본문내용

심리주의 리얼리즘 소설이 비평적 논의로 제출된 것은 1930년대에 최재서에 의해서이다. 당시 이상의 단편소설 <날개>가 보인 주지적 성격이 평자 자신이 경도했다고 할 영·미 주지주의 문학론의 한 근거를 제공했다는 점과, 또 당시 리얼리즘론의 주류였다 할 계급주의 문학론에 대한 반론으로 취해진 것이라 보겠다. 그러나 최재서의 이러한 논의는 설사 그것이 당대의 평단에 새로운 비평적 논리로서 제시되었다거나, 혹은 작은 논쟁의 계기가 되었다 할 뿐 비평론 자체로서는 적지 않은 한계를 지닌 것이었다.
최재서가 <날개>를 두고 제기했던 심리주의 리얼리즘론은 비록 비평적으로는 1930년대에 논의된 것이라 하더라고, 작품경향에 있어서는 이미 현대 리얼리즘소설의 출발기가 되는 1920년대 초에 나타난 것이다. 이런 예의 하나가 바로 염상섭의 <표본실의 청개구리> 이다.
물론, 이 두 작품은 이미 문학사적으로 중요하게 평가되어 왔을 뿐 아니라, 각각 1920년대와 1930년대의 소설문학을 대표하는 작품들로 여겨져 왔다. 특히 <표본실의 청개구리>는 이른바 자연주의 혹은 사실주의 소설의 효시적인 작품으로, 또 <날개>는 심리소설의 가편으로서 뿐 아닐, 소설 기법의 극치로 평가되었다.
최재서는 리얼리즘을 역사적인 맥락에서, 혹은 사회적인 역학구조에서 파악하기보다, 이른바 순의식의 세계에서 찾으려 했다고 보겠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