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FDI in RUSSIA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본문 해석
case 질문 및 답
러시아의 WTO가입에 따른 FDI 향후 발전방향
이라크 전쟁으로 인한 러시아의 영향
결 론

본문내용

러시아의 흔들거리는 통제적 경제를 현대적 시장 시스템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구상된 경제 개혁의 착수 이후 5년 동안, 러시아는 전례 없는 자본의 도피(자본 유출)를 경험하고 있었다. 1996년, 223억 달러가 (대부분이 불법적으로) 나라를 떠났다. 반면, 단 22억 달러의 해외 투자만이 유입되었다. 재건과 개발에 대한 European Bank의 자료에 따르면, 1989년과 1996년 사이에, 훨씬 작은 과거 공산주의 국가인 헝가리에 해외 투자로 115억 달러를 투자한 것에 비해, 외국인들은 러시아에 53억 달러만을 투자했을 뿐이었다.
러시아는 계속 Economist Inteligence Unit가 정하는 차트의 가장 위험한 투자 목적지로서 top을 차지한다. 그 위험은 종종 외국계 회사의 손실이 되는, 계속 바뀌고, 무작위로 집행되는 복잡한 세금제도를 포함한다. 부실하고 검증되지 않은 소유권과, 보증 계약, 끝나지 않는 규제들, 그리고 러시아 정부로부터 러시아 기업에 주어지는 무역과 세금 우위로 공평하지 않게 되는 사업환경은 또한 러시아에의 투자에 수반되는 높은 위험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빈번히 언급된다.
러시아의 민영화 법은 또한 외국인 투자자들을 차별하는 경향이 있다. 러시아의 대부분의 민영화 계획은 현직 관리자나 지역 회사를 장려한다. 예를 들어, 1995년의 "share of loans"계획은 12개의 큰 회사들을 그들의 시장 가치를 세분하여 여러 개의 큰 Moscow 은행들에게 팔게 했다. 외국인 투자자들에게는 이 asset에 입찰할 기회도 주어지지 않았다. 이와 유사하게, 여러 거대 규모 기업들의 민영화에 주식 다수가 개방 시장에서 팔리는 주식의 가격보다 낮은 가격에 현직 관리자들과 고용인들에게 팔렸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삼성경제연구소 「러시아의 WTO가입 추진 및 영향」
LG경제연구소, 매일경제, 한국경제, 대한메일,
에너지경제연구원 「해외 에너지시장 동향」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