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미술과 서양미술의 비교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교수님의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요약을 중심으로 동양미술과 서양미술에 대해 비교해보려 합니다. 어쩌면 너무도 광범위한 주제인 것 같으나 나름대로 강의를 정리하고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동양의 마음과 그림'이라는 책을 구하여 읽어보았으나 한자가 많다보니 쉽게 이해하기에는 너무도 힘이 들었습니다.
동양미술은 자연중심으로 기본철학이 '경향태(傾向態)'의 움직이는 모양을 잘 표현할 수 있는 선을 표현하는 것이 중심이 된다. 형태·방향이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 점이 모여 선을 표현하므로 내용이 아닌 대상의 윤각을 먼저 그리는 '그림을 그린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동양화는 붓조차 끝이 뽀족해 선을 긋기 쉽게 되어 있고, 먹이 발달되어 그 표현 기법과 재료 등이 다 다르다. 원근법을 생각할 때 동양화는 '경향태' 즉, 운동태이므로 자주 그 동세가 바뀌어 삼원법이 발달 하였다.
그의 비해 서양미술은 인간중심으로 기본철학이 '완성태(完成態)' -존재태이며 면중심의 그림으로 '그림을 그린다'는 표현이 적절하다. 서양화는 붓이 칠(painting)하기 좋도록 넓게 되어있으며 색이 발달되었다. 자기 중심에서 대상을 보고 정형화하는 구도로 소실점이 있는 미술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