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실험] 물리 실험 보고서 역학적에너지의 보존

등록일 2003.06.16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물리실험 3번째

목차

-서울대 물리실험 세번째 실험

1.Introduction
1)Purpose of the experiment
2)Theory
3)Method of the experiment

2. Data & Analysis
(1) 다른 높이에서 출발한 고무공과 쇠공
1)고무공
2)쇠공
(2) 고무공과 쇠공이 원궤도를 돌 수 있게하는 최소한의 출발점 높이
1)고무공
2)쇠공

3. Discussion

4. Reference

본문내용

지구 중력 하에서 움직이는 물체의 운동을 다루는 경우에 관계되는 에너지는 중력 퍼텐셜에너지와 운동에너지로서 이 둘의 합을 역학적 에너지라고 부르며, 이 역학적 에너지가 보존되는 계를 보존계(conservative system)라고 부른다. 물체의 운동에 마찰(friction)이 무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역학적 에너지는, 쓸림에 의해서 소리나 열 등 다른 에너지의 형태로 바뀔 수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줄어든다. 그러나 에너지가 역학적 에너지 상태로 존재하고 있고, 그 에너지가 다른 형태의 에너지(좁은 의미에서의 비역학적 에너지 : 소리, 열, 빛에너지...)로 바뀌지 않는다면,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의 합은 항상 일정하게 보존된다. 예를 들어서 공을 들어 떨어뜨리면, 운동에너지는 증가하고 위치에너지는 감소하여 결국 총 역학적 에너지는 일정하게 유지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리스 신화 중 시지프스의 일화를 보면, 시지프스의 노동은 바위를 굴려 올리고(위치에너지를 증가시키고), 바위는 다시 굴러 떨어지는(운동에너지가 증가하고, 위치에너지가 다시 감소)하는 과정으로 해석할 수 있다. 즉, 시지프스가 애써 일을 하여서 증가시킨 위치에너지는, 바위가 굴러 떨어짐으로써 운동에너지로 바뀌어 버리고, 다시 이 에너지는 재사용이 불가능한(엔트로피가 증가하여서), 비역학적 에너지로 바뀌어 버리게 되는 것이다.
이 실험에서는 공(쇠 공, 고무공)을 이용하여 역학적 에너지의 보존 여부를 살피고, 쓸림에 의한 효과를 알아본다. 또, 위치에너지와 운동에너지간의 변환과정을 조사하여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확인하여 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