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 지상주의-영화분석]못생긴 여자들이 당당히 살아가는 세상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에쁜 것만을 중시하는 현 세태에 못생긴 여자가 출연하는 영화가 나오고 있어 그중 네 편을 뽑았습니다. 똗같이 못생긴 여자가 나와도 두 편은 사회와 똑같은 부정적 시선에서 못생긴 여자를 그리고 있고 다른 두 편은 조금 다른 시각에서 보았습니다. 영화분석과 더불어 외모지상주의 세태에 메스컴(영화)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도 조금 언급하고 있습니다

목차

당당한 나를 위하여
-못생긴 여자들이 당당하게 살아가는 세상


Ⅰ. 외모를 중시하는 세태와 최근 영화에서 일어난 변화

Ⅱ. 부당한 대우를 받아야만 하는가
1. 못생긴 여자의 사랑은 못생긴 남자? - 어글리 우먼
2. 어린 시절의 잔혹함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

Ⅲ. 그녀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1. 결혼의 굴레로부터의 자유 -뮤리엘의 웨딩
2. 자아에 대한 발견 -내 책상 위의 천사

Ⅳ. 못생긴 여자들이 당당하게 살아가는 세상

Ⅴ.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외모를 중시하는 세태와 최근 영화에서 일어난 변화

요즘 TV를 보면서 성형수술을 하지 않은 연예인을 찾기란 하늘의 별 따기만큼이나 힘들다. 인공적인 미인이라는 것이 확연히 드러나는 데도, 대부분의 연예인들은 계속 고치고 나온다. 이런 현상은 비단 연예계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거리를 지나다니다 보면 성형수술을 한 사람들이 많이 눈에 띈다.
성형수술이란 수술을 통해서 인류가 지속적으로 추구해온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수술을 말한다. 그동안 얼굴을 고치는 수술은 재건 성형수술이라 하여 사회적 표준에 어긋나는 기형이나 변형을 정상인에 가깝도록 원상 복귀시키는 것이 주를 이루고 있었다. 70년대 이후 한국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은 생활의 질 향상을 도모하게 되었다. 좀더 젊고 아름답게 사는 것이 생화의 질을 높이는 좋은 방편이므로 성형수술도 최근 급격히 관심이 높아져 대중화되었다.
특히 여성들의 사회 생활이 늘고 남성에 있어서도 외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에서는 용모가 개인을 판단하는 잣대가 되기도 한다. 예전에 여성들이 성형수술을 하는 이유는 남성을 휘어잡기 위해서였지만, 지금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자신감을 얻기 위한 방편으로 성형수술을 원하고 있다. 서울시청 전자사보팀이 서울시 직원 34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이버 여론조사결과에 따르면 사람들이 사회활동을 하는데 있어서 얼마나 외모를 신경쓰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러한 사회적 추세를 담고 있기나 하듯이 영화들은 저마다 예쁜 여자들을 내걸고 있다. 최근 개봉한 헐리우드 영화 "내게 너무 가벼운 그대" 는 제목만 보아도 얼굴뿐만이 아닌 몸매도 중시하고 있는 사회적인 추세를 읽을 수 있다.
하지만 이렇게 외모를 중시하는 추세를 비웃기라도 하듯, 못생긴 여자들을 당당히 등장시키는 영화들이 있다. 그러한 영화들 중에 나의 생각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영화를 네 편 골라보았다. 그것은 바로 "어글리 우먼"과 "인형의 집으로 오세요", "뮤리엘의 웨딩"과 "내 책상위의 천사"이다. 이 영화들 바와 영화가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방향, 또한 못생긴 여자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영화감상] 컬러 퍼플 2페이지
    이 영화는 흑인이며 여자인 샐리의 인생을 얘기하면서 사회적인 불평등과 모순을 말하려 한다. 영화의 처음 시작부분에 들판에서 셀리와 네티가 뛰어 노는 모습이 보여지고, 그때 의붓아버지가 저녁을 먹기 위해 그녀들을 데리러 온다. 웃고있는 샐리를 보며 의붓아버지는 웃는게 보..
  • [불교] 달마가 못생긴 이유 1페이지
    <선사들이 차를마시는 이유>어느날 그는 선정 도중에 잠들어버린 것에 화가 나서 자신의 눈꺼풀을 잘라버렸다. 그런데 그 눈꺼풀이 땅에 떨어지자 자라기 시작하더니 최초의 차나무가 되었다고 한다. 이 전설은 선사(禪師)들이 선정중에 깨어 있기 위해 차를 마시는 것에 대한 전..
  • 문학과여성 - 여성전사 이미지 28페이지
    달기는 주왕의 짝이었네.마음을 유혹하여 정신을 혼미하게 하는 것을 밥 먹듯 하였다네. 주왕에겐 도가 없어졌고, 망가진 것을 더 망가지게 하고야 말았네. 사람을 구워가며 좋다고 웃어대었고, 간언하는 자는 가슴을 도려내거나 가두어 두었다네. 결국 목야에서 패하였으니, 상나..
  • 컬러푸드, 힘이되는 옐로푸드 3페이지
    ♣ 오렌지, 옐로 푸드의 매력 오렌지 푸드는 주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돕고, 옐로 푸드는 콜레스테롤 개선을 돕는다고 한다. 활기찬 색깔만큼 그 색깔군에 포함된 식품군 또한 적극적이고 유용한 식물영양소를 가지고 있다. 활성산소와 싸우는 당근, 유해한 세포 증식을 억제하..
  • 한국사회문제4D)어떤몸-못생긴외모-이사회적기준에맞지않는다는이유로차별구체적인사례사회문제논하시오00 6페이지
    Ⅰ. 서 론 사람은 상대를 평가할 때 우선 외관상 보이는 모습을 가지고 판단한다. 외모가 잘생기면 대우를 받지만 그렇지 못하면 은근히 불리한 대우를 받는 것이 현실이다. 그에 따른 외모 지상주의가 우리사회에 만연하고 있다. 외모 지상주의는 외모를 인생을 살아가거나..
  • [여성학] 여성학 4페이지
    *얼굴 예쁘고 몸매 날씬한 여자 남자 앞에서는 내숭 덩어리. 하지만 친구들이랑 있을 때는 말도 많고 지저분함2002년4월 22일 월요일 아침에 일어나서 세수를 하고 화장을 했다. 오늘 따라 화장이 잘 먹어서 기분이 한결 상쾌하다. 학교를 갈려고 마을버스를 기다리는데 주..
  • 한국의 소비자본주의 시대 개막과 루저들의 탄생 (박민규 장편소설 『삼미슈퍼스타즈의 마지막 팬클럽』과 『죽은 왕녀를 위한 파반느』를 중심으로) 30페이지
    2003년 독특한 외모와 장르적 전통을 와해시키는 서사 기법으로 눈에 띄게 등장한 박민규는 그간 한국의 주요 문학상을 휩쓸면서 거대 작가로 발돋움했다. 동시에 그는 대중적 인기를 누리는 작가이기도 하다. 특히 본고에서 다룬 두 권의 장편소설 『삼미 슈퍼스타즈의 마지막 ..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외모 지상주의-영화분석]못생긴 여자들이 당당히 살아가는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