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100% 제가 직접 쓴 글입니다!! 탄탄하게 잘 쓴 글이라 자부할수 있으니 많은 도움 받으시길 바래요~ ^^

목차

1.서론
2.본론
- 각 장별로 내용 정리 및 감상
3.결론

본문내용

또 예를 들어 80년 광주민중항쟁에서 당시에 대한 정부의 기록은 풍부하게 남아 있을지 모르지만 그 당시 시민이 남긴 기록은 양적인 면에서 빈약할뿐더러 남아 있기도 어려웠다. 하지만 한 시민군이 남긴 기록은 양적으로는 빈약할지 모르지만 당시의 정부가 제공하는 어떤 자료보다도 상세하게 진상을 말해줄 것이다. 즉 '작은 것을 통해 읽기'는 단지 역사 속에서 사라져간 무명인물의 개인적인 역사를 복원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그들의 역사를 통해 그들로 대변되는 대다수 민중의 삶과 생각의 방식을 종래와는 다른 시도에서 찾고자 하는 시도인 것이다. 이러한 방법의 읽기는 결국 '깨뜨리기'로 귀결된다. 기존의 역사서의 서술을 해체하고 비판하는 것이다.
제 5장 '깨뜨리기'는 푸코, 화이트, 라카프라 등의 학자들로 대표된다. 인과관계를 부정하며 역사의 단절을 중시하며 역사가들이 관례적으로 사용하는 연구나 서술 방법 자체가 자유로운 연구에 장애가 됨을 지적하며 그 대안을 담론에 둔 푸코와 문학 비평의 방법을 역사학에 도입하여 역사학의 가장 기본적인 전제에 대해 의문을 품어 보도록 만든 화이트, 라카프라 역시 깨뜨리기를 파격적으로 실행함으로써 많은 논란을 일으킨 학자들이다. 또 역사 뒤편에서 암묵적으로 금기시 되어왔던 포르노그라피에서 역사를 찾는 다는 발상은 깨뜨리기의 진수를 보여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레포트/독후감/서평용) 4페이지
    역사속에 이름을 남긴사람은 몇사람이 나 될까? 아마도 극소수에 불과할 것이라는게 신문화사 를 바라보는 시점이라 생각한다. 나폴레옹전쟁에서 나폴레옹만 기록되었다. 그 전쟁에서 수많은 사라져간 많은 사람들의 이야기는 대부분 생략..
  • [문화사]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7페이지
    * 서평에 앞서 *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역사(歷史)’는 어떤 것인가? 아마도 역사학이나 역사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그냥 과거에 있었던 일을 기록하거나 아니면 과거에 있었던 사건이나 사실들에 대해 의미를 ..
  • [문화사]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를 읽고나서 7페이지
    역사학은 세계의 변화를 초연하게 다루는 고고한 학문인 것 같지만, 사실 역사학도 변화하고 있다. 외부의 환경에 맞게 변화하기도 하고, 역사학 내부에서도 변화하기도 한다. 이 책에서 다루고 있는 신문화사, 역시 예전부터 계속된 ..
  • [문화사]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 5페이지
    ‘문화로 보면 역사가 보인다.’라는 책제목은 구체적인 문화의 사례를 통한 역사를 보는 방법이라고 단순히 생각되어 진다. 하지만 책을 읽어가면서 그러한 생각은 나중에 결론 부분에 가서야 몇 줄 나올 뿐이고 전체적인 내용은 우리가..
  • [문화사]문화로 보면 역사가 달라진다를 읽고 6페이지
    리포트를 써야겠다고 마음먹고, 책을 읽어 내려가기 시작할 때, 솔직히 나는 전혀 감을 잡을 수 없었고 난감하기 이를 데 없었다. 하지만, 어느 정도 책을 읽으면서 만약 이 시대에 문자가 없다면 나는 무엇으로 역사를 기록할 수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