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진시황 평전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진시황에 대해 모르는 이는 거의 없을 것이다. 그는 중국에서 최초라 할 수 있는 수많은 업적들을 행하였다. 이번에 읽은 진시황 평전을 통해서도 그의 수많은 업적들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나는 책을 읽으면서 여불위라는 인물에도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여불위는 양적 지방에서 태어난 거상으로 각국을 왕래하며 값싼 것을 팔고 귀중한 것을 사들이며 각 지역의 물건값이 다른 점을 이용해 큰 차액을 남겨 결국 엄청난 재산을 모으게 된다. 그러나 여불위는 엄청난 재산을 모으는 것만으로는 성에 차지 않았던 모양이다. 요즘도 이런 기업인들이 있지 않은가! 여하튼 여불위는 정치에 관심을 두었고 그에 걸맞는 뛰어난 두뇌를 갖고 있었다. 그는 정치 상황을 세밀히 수집하고 분석하여 각국의 정황을 명확히 알고 있었을 것이다.
여기서 잠시 여불위가 진시황의 부친 인 자초가 조나라의 인질로 있을 때 자초를 만나고 와서 그의 아버지와 나누었던 이야기를 인용하려 한다.

“농사를 지으면 얼마나 많은 이익이 납니까?”
“열 배.”
“주옥을 팔면 얼마나 많은 이윤이 나지요?”
“백 배.”
“그러면 왕을 세우고 나라를 안정시키면 얼마나 벌 수 있지요?”
“그야 셈할 수 없지.”

여불위는 자신의 아버지와 이런 이야기를 나누고 자신에게 큰 돈을 벌어줄 자초에게 정치적 투자를 하기로 결심한다. 여불위의 이런 결심에는 그가 진나라 왕실의 상황에 매우 밝았고 이미 그에 대한 분석까지 해보았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지 않고는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상인이 아무런 확신 없이 자신의 재산을 걸고 모험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당시 진나라의 왕은 자초의 조부이자 진시황의 증조부인 진소왕이었다. 하지만 진소왕 40년 태자가 왕보다 먼저 세상을 떠나게 된다. 그러자 진소왕은 자초의 친아버지인 안국군을 태자로 삼았다. 이는 후에 자초를 비롯한 그의 형제 중에 누군가가 진나라의 왕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