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 신화] 고려 국조 신화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고려 건국 신화를 다룬 보고서입니다. 고려 건국에 관한 자료나 고려를 건국한 '왕건'의 조상에 대해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왕건은 왕위에 오르자 삼대를 추존해 자기 증조부, 조부, 부친을 대왕이라고 일컫도록 했다. 그런 조처야 유교적인 격식을 보아서도 당연하다. 그런데 또 한편으로는 조상의 내력과 자취를 이야기에 올려 신화적인 유래를 자랑하기도 하였다. 궁예를 내몰아 왕위를 차지하고 마침내 후 삼국을 통일 한 왕건을 위대하다고들 하면서 조상까지 들먹이는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생겨날 수 있었을 것임은 짐작하기 어렵지 않다. 자연적인 전승에다 의도적인 개작을 보태면 고려 건국 신화가 생겨 날 수 있었다.
그런데 고려 건국 신화에서 우선 주목 할 것은 선조들만 신화의 주인공으로 삼았을 따름이지, 왕건 자신은 등장시키지 않았다는 점이다. 견훤이나 궁예를 전면에 내세웠던 경우와는 아주 딴판이다. 왕건의 치적이야 역사에 자세하게 남아 있으니 설화의 영역일 필요가 없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왕건이 태어난 과정마저도 신이롭게 꾸며 내지 않은 것을 보면, 고려는 후백제나 태봉의 경우와는 다른 방침을 취했을 것 같다. 자세한 사실이 알려지지 않은 선조의 행적은 신화적인 상징을 통해서 돋보이도록 만들고, 왕건의 투쟁과 승리는 경험적 세계를 서술하는 역사의 영역에 속하도록 해서, 건국신화의 위광과 합리적 통치의 설득력을 아울러 갖출 수 있게 했을 성싶다.

참고 자료

한국문학통사1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