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원소와 손권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I. 머리말
Ⅱ. 원소(袁紹)와 손권(孫權)은 누구인가?
Ⅲ.《三國志》속의 袁紹
Ⅳ.《三國志》속의 孫權
Ⅴ. 袁紹의 정치적 약점
Ⅵ. 孫權의 정치적 약점
Ⅶ. 孫權의 장기집권
Ⅷ. 결 론


본문내용

Ⅱ. 원소(袁紹)와 손권(孫權)은 누구인가?
원소(袁紹)는 후한 말 군웅의 한사람으로 자는 본초(本初)이고, 여남군(汝南郡) 여양현(汝陽縣)사람이다. 그의 조부 원안(袁安)은 한나라 조정의 사도를 지냈다. 원안(袁安) 이후 4대에 걸쳐 삼공(三公)의 지위에 있었기 때문에 원씨 집안의 세력은 전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명문 귀족이었다. 그를 평해서 '외모에 위용이 있다'라거나 '원소는 겉으로 보기에는 위용이 있어 보이나' 등의 표현이 많이 있다. 이렇듯 그는 정상의 자리에 오르기에 거의 완벽한 풍도(風度)를 갖춘 인물로 일컬어지고 있으나, 결국 황제의 자리에는 오르지 못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소(袁紹)에 대한 이런 평가는, 단지 원소(袁紹)가 당대의 명문·귀족가에서 태어난 계급적인 위치 상에서 발생한 것이라고 하겠다.
그는 명문가라는 후광을 받아 20세에 지방의 지사로 임명을 받았다. 그러나 중도에 원소(袁紹)는 부모의 상을 당하고 관직을 물러나게 된다. 그러나 그는 상복을 벗은 후에도 다시 관직으로 돌아가려 하지 않았다. 그리고 유협들과 교제하면서 자신의 출신 가문을 그리 드러내지 않았고, 누구와도 마음 편이 사귀어 많은 수의 사람들이 그의 주위에 모였는데, 이 역시 명문의 후광이라 할 수 있지만, 그의 몸에 지닌 풍도(風度)가 많은 인재를 끌어들인 점도 무시할 수 없다.
이러한 가문적 뒷배경과 정상의 자리에 오를 만한 풍도(風度)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원소(袁紹)는 황하 이북의 관대한 지역을 확보하여 서기 200년 북중국의 패권을 걸고 조조와 대결한 〈관도(官渡)대전〉에서 패해 황제의 자리를 목전에 둔 채 어이없이 자멸한 인물로 남겨졌다.

참고 자료

진수/김원중 옮김. 《三國志》.〈위서〉 권1. 「원소전」. (신원문화사. 1994 ).모리야 히로시/김승일 옮김. 《인물 삼국지》. 범우사. 1995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被相續人의 孫 및 姪 等의 相續權의 性格 (The succession of grandsons and nephews of predecessor) 38페이지
    한국비교사법학회 비교사법 안영하
  • 삼국지 경영학 45페이지
    합리와 효율의 시대군웅할거의 시대최태원·구본무 회장이병철·정주영 회장수비적공격적 수성형CEO창업형 CEO인화(人和)중시과단성·기민성·계산적 냉철함 / 인정적- CEO의 유형 -조 조만기총람형신상필벌 엄격명석하고 정력적평가시스템 정확냉철한 성품합 의 형손 권부하신뢰, 인..
  • 謝承 『後漢書』 東夷列傳에 대한 예비적 고찰 (A preliminary research on the Dongiliezhuan of Xie Cheng’s Houhanshu) 32페이지
    『太平御覽』 권33에는 3세기 후반의 『魏略』 『三國志』보다 먼저 편찬된 謝承 『後漢書』의 東夷列傳 기록이 전하고 있어 새롭게 주목해 볼 가치가 있다. 謝承은 吳 孫權의 첫째 부인이었던 謝夫人의 남동생으로 190년 무렵에 출생하였으며, 『後漢書』는 그가 武陵郡 太守 시..
  • [인물학]인물로 보는 삼국지 9페이지
    삼국지는 사람과 사람의 관계의 역사이다. 그리고 이들이 사람과 관계맺는 모습들은 지금 현재에도 많은 것을 일깨워준다. 유비가 제갈량을 얻기 위해 3번을 찾아간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이야기이다. 평생의 스승, 친구를 얻기 위한 자세, 그런 유비가 방통을 겉모습만으로 ..
  • 손문레포트 9페이지
    1. 들어가며 손문(孫文)은 중국국민혁명의 아버지이며, 신흥 중국 건설의 영웅으로서 명조(明朝)의 태종(太宗)보다도 더 존경을 받았고, 또 고성 공자와도 필적 할 정도로 존경을 받아왔다. 그리고 그가 제창한 삼민주의(三民主義)는 중국의 신 국가건설의 기본이념이며, 기본..
  • 慶州 良洞 慶州孫氏 宗家(書百堂) 寄託典籍 51페이지
    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편집부
  • 절옥귀감 석원 손등 조려 부융 신상 12페이지
    2 曹攄明察4)조려의 현명한 관찰 晉曹攄,爲臨淄令。진나라의 조려는 임치의 수령이 되었다.縣有寡婦,養姑甚謹。현에 과부가 있어서 시어머니를 봉양함을 매우 삼갔다.姑以其年少,勸令改適,婦守節不移。시어머니가 나이가 젊어서 개과하게 권하나 부인은 수절하고 옮기지 않았다.姑愍5)之..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