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 일조편법, 지정은제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국의 명청시대의 부역제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명나라 초기의 부역제도부터 청조의 지정은제가 실시되기까지의 모습을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1. 里甲制
2. 일조편법 성립 및 내용
3. 일조편법의 성과
4. 일조편법 및 명대 세제(稅制)의 한계
5. 일조편법 이후의 부역제도 개혁, 均田均役法
6. 청조의 지정은제의 실시
7. 지정은제의 내용과 의미

본문내용

1. 里甲制
명왕조의 성립근간은 처음부터 지방자치조직인 이갑제에서 출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갑제는 청대 초기의 지정은제가 등장할 때까지 건전하게 명맥을 이어가고 있었다. 이갑제도가 향촌조직일 뿐만 아니라 부역징수의 핵심을 이루고 있기 때문에 당시의 사회구조가 변하지 않는 한 그대로 존속할 수밖에 없는 것이었고 일조편법을 설명하는데 빠트릴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이기에 집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또 일조편법은 뒷 부분에서 자세하게 알아볼 것이고 그 이전의 부역제도에 대한 변천과정을 잠시 설명해 두고자 한다.
명초의 역법이 제정된 것은 洪武 14년에 賦役黃冊이 만들어지면서 성립한다. 부역황책은 戶口臺帳이면서 租稅臺帳인 성격을 갖고 있으며 이 황책을 작성하기 위한 지역적 단위가 바로 里이다. 리는 110戶로 구성되며 그중 부유한 10戶가 里長戶로 선발되고 나머지 100戶가 甲首戶가 되어 각 호를 甲으로 하여 10갑으로 편성한다. 다시 말하여 一里는 10호의 이장호와 10갑으로 형성한다. 이것이 바로 명대의 이갑제이다. 명대 전 역사를 통하여 조세징수와 役賦課를 위해 행정단위의 가장 하부 기구로서 지방향촌조직을 구성하고 있었다.
명초에는 이갑제를 근간으로 里甲丁役과 雜役으로 구분하여 놓고 비교적 간단하게 편성되어있었기에 제도화되지 못한 모습이었고, 이는 곧 왕조가 복잡화되어 가는 과정 속에서 정부의 인민에 대한 노동요구가 가중화 되고, 사회에서는 대토지소유 집중화의 현상을 통해 빈부의 격차가 표면화되어 갔다.

참고 자료

김선혜, 「靑朝 地丁銀制 改革에 대한 一考察」, 숙명여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김종박, 「明代 一條鞭法의 成立過程」, 단국사학회 사학지 15권, 1981.
김종박, 「明末靑初期의 里甲制의 廢止와 保甲制의 施行」, 중국사학회 중국사연구 제19집, 2002.
신승하, 『중국사』, 대한교과서, 1988.
패총무수, 『중국사』, 홍익사, 1988.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