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백 번 꺾어도 꺾이지 않은 민족의 자존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심산 김창숙에 관한 책을 읽고 감상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의 머리말에서 지은이가 말한다. '진정한 항일투사요 양심적인 우국지사였던 선생은 왠지 우리 국민들 사이에는 널리 알려져 있지 않은 듯하다. 청소년들 사이에는 더욱 더 그렇다…' 부끄럽지만 나 또한 心山 金昌淑 선생을 잘 알지 못한다. 단지 恭山 宋浚弼의 문인들이 간행한 「儒林團獨立運動實記(瀋中日記)」에서 심산을 본 기억이 있다. 그 책 또한 자세히 읽어보지 않고 약간 들쳐보곤 말았는데 다시금 심산을 찾게 되리라 곤 생각도 못했었다. 부끄럽고 다행스럽다. 앞서 얘기했듯이 심산 김창숙 선생을 잘 알지 못한다고 했다. 심산 김창숙 선생은 나의 고향인 성주(星州) 출생이다. 여태까지 나의 고향에 이런 우국지사가 있었다는 점도 몰랐거니와 고향이라는 것에 대해서 애착도 없었고 관심도 갖지 않았다는 점이 여실히 드러나 버렸다. 심산의 주 활동무대는 중국인데, 심산이 해외에서 독립운동에 힘을 기울였다면 성주지역 내에서도 유림의 대표로서 晦堂 張錫英, 공산 송준필 등이 독립운동의 선봉에 섰었다. 이렇듯 잘 알지 못했던 독립운동가들의 행적이 내가 뿌리를 내려온 성주에서 힘든 시절을 이겨오고 오늘의 성주의 자리를 마련해 준 분들이라는 생각에 나를 질책하면서 부끄러운 마음을 갖게 만든다. 이제야 고향에 대해서 그리고 독립운동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이 부끄럽지만 이제라도 알 수 있게 되었고 알아 갈 수 있어서 다행스럽다.

참고 자료

정범진 著「백 번 꺾어도 꺾이지 않은 민족의 자존」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현대사]심산김창숙평전 11 페이지
    내가 심산 또는 벽옹 김창숙이란 독립운동지사를 택한 이유는 책을 읽고나서 내년에 하고 싶은 일에 이 분의 기개와 의가 아닌 것에 이 몸을 바칠 정도로 열심히 뜻을 표현할 수 있기를 바라는 작은 소망과 심산 감창숙 선생님의 경우..
  • [감상문] 심산 김창숙의 독립운동과 유지 4 페이지
    심산은 유생이지만 스승들이 고루하지 않아 계몽주의로 변하는데 구애가 심하지 않았다. 또한 아버지 역시 신분사회에 대해 비판의식을 가지고 있어서, 소년시기부터 새로운 변화에 대한 적응력을 갖출 수 있는 조건에서 성장하였다. 심산..
  • 미국의 독립혁명 8 페이지
    1775년에서 1783년까지 이르는 기간 동안 북아메리카에 위치한 영국의 13개 식민지들은 대영제국에 대항하여, 독립을 위한 전쟁을 벌였다. 이들은 영국본국의 가혹한 지배와 중상주의 정책에 반항하여 독립을 달성하기 위해 전쟁을..
  • 3.1독립만세운동의 역사적 의의와 교훈 5 페이지
    그리스의 역사가 헤르도토스는 "역사란 조사 및 탐구된 수많은 사건과 사실 속에 흐르는 지속적인 원리이다."라고 정의하였다. 미국 버몬트대학의 역사학 교수를 역임한 바 있는 로버트 다니엘스는 그의 저서 「역사학 입문」에서 "역사..
  • 티베트 독립운동의 과거, 현재, 미래 5 페이지
    티베트는 13세기 이후 중국의 통치와 영국의 영향을 번갈아 가며 받아 왔다. 1911년 신해혁명 이후 중국은 티베트를 떠나게 되었고, 이후 1950년까지 티베트는 북경 중앙정부의 통제를 받지 않았다. 그러나, 1914년 소위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