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의 흐름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구석기 시대 Palaeolithic, Old Stone Age
Ⅱ. 신석기시대 Neolithic, New Stone Age
Ⅲ. 중세의 회화
IV. 중세 말엽 ~ 르네상스
V. 바로크 . 로코코

본문내용

II. 신석기시대 Neolithic, New Stone Age
정착하여 농경. 목축을 하였으며, 토기. 직물[옷] 등을 사용했고 거석(巨石) 기념물과 토기가 주류를 이루며 애니미즘(Animism, 物活性)과 추상적인 장식성이 특징.
그리이스 미술 Greek Art-BC 2000년경부터 그리이스 북쪽 에피루스 지방에 정착하고 있던도리스(Doris)인들이,BC 1300년부터 진출을 시작하여 BC 1100년경에는 미케네를 점령하여 미케네오와 미노스 문명을 파괴하고, 새로운 문명을 창조해내면서 그리이스 고전 미술을 완성 시켰다. 그리이스의 미술은 근본적으로는 도리스인의 남성적인 성격과 소아시아 서안(西岸)에 있뎐 이오니아의 여성적인 성격이 결합됨으로써 이룩된 것이다. 그리이스 고전 미술의 발전과정은 보통 6단계로 설명되고 있다.
①기하학적 양식 시대(BC1100~700) 기하학적 문양이 그려져 있는 항아리가 많이 제작되었다.
②이르카익 시대(BC700~480) 고식(古式)이라는 뜻으로, 이 시대에는 아크로풀리스신전에 바치는 봉납상(奉納像)이 무수히 제작되었다. 이들 상에는 남성 나체상과 옷을 입은 소녀상 두 종류가 있는데, 정면성의 원리가 적용되었고 입가에 미소를 띠고 있다. 이를 아르카익 스마일이라 한다.
③엄격 양식 시대(BC480~450) 페르시아 전쟁이 끝난 후 엄숙한 표정의 신상(神像)과 영웅상이 제작됐던 시기이다.
④고전 주의 시대(BC450~400) 페리클레스의 민주제 하에서 페이디아스(Pheidias) .폴리클레이토스(Polycleitys). 마론(Myron)등이 고전적인이상미(理想美)를 완성한 시기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