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과 시청률

등록일 2003.06.15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시청률때문에 TV의 프로그램의 질이 나빠지는 것에 대한 저의 의견을 쓴 것입니다. 굴림 10포인트, 줄간격160으로 한장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언론이 이 사회에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 질문에 대해 한 마디로 답하기는 힘들 것이다. 그러나 현재 언론이 그 본연의 역할을 잊은 채 하나의 business로 전락했다는 것만은 확실하다. 방송사는 돈을 버는 것이 목적이다. 돈은 광고주로부터 나온다. 광고주를 잡으려면 시청률이 높아야 한다. 시청률이 높으려면 자극적이어야 한다. 다큐멘터리 등 교양프로그램의 시청률이 5% 이하인 것만 보아도 알 수 있다. 그러나 자극적인 내용 일색인 프로그램은 결코 질이 높다고 할 수 없다. 광고사와 방송사간의 지나친 유착이 야기하는 문제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시청률만을 높이기 위해 프로그램의 질을 간과하는 문제에 초점을 맞추어보려고 한다.
미국 폭스 TV에서는 <조 밀리오네어>라는 기획프로그램을 제작해 많은 시청자들을 TV로 끌어들였다. 돈이 많은 남자와 결혼을 하기 위해 있는대로 예쁜 척을 하는 가증스러운 20명의 여자들, 그 여자들을 훑어보다가 한 명을 선택하는 남자. 사실 미국에서 이 프로그램이 방영될 때 20대 미혼여성의 50%가 이 프로그램을 시청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는 시청률을 위해 프로그램의 질을 땅에 떨어뜨린 대표적인 예이다. 우리나라에서도 시청률에 의해 프로그램의 내용이 좌지우지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