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철학] 신플라톤주의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시대적 배경
2. 기독교와의 연관성
3. 플루티노스의 학설
4. 평가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로마 역사상 가장 비참한 시기로 황제를 군부가 선택하고, 폐위하기도 하는 등의 혼란한 시기였다. 질병과 전쟁으로 로마제국의 인구가 3분의 1이나 감소하여 경제는 파탄에 이르렀던 시기였다.

2. 기독교와의 연관성
-Plotinus는 혼란한 상황과 달리 선과 미의 영원한 세계를 명상하는데 주력했다. 현실 세계는 아무런 희망도 주지 않는 듯 했고, 오직 내세만이 진지하게 추구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였다. 기독교도들에게는 「저세상」은 「천국」으로 죽은 후에 즐길 수 있는 세상이었다. 그리고 플라톤주의 자들에게는 그것은 idea의 영원한 체계였다. 그 세계는 환상적인 현상계와는 반대되는 실재계였다. 기독교 신학자들은 이런 견해를 결합시키고, Plotinus의 철학 중에서 많은 것을 흡수했다. 이에 '잉에 승정'은 「플라톤주의는 기독교 신학의 핵심적인 구조의 일부를 형성하고 있다. 다른 어떤 철학도 기독교 신학과 이처럼 양립될 수 없다. 기독교를 파괴하여 분해하지 않는 한 기독교에서 플라톤주의를 분리시킬 수 없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Augustine은 플라톤 철학 대해 「모든 철학에서 가장 순수하고 빛나는 것」이라 말했고, Plotinus에 대해서는 「그 속에 plato가 다시 살아 있던 사람」이라고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