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학] 공리주의적 관점에서 본 낙태의 정당성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공리주의란?
2. 낙태의 의미
3. J. Bentham
4. J. S. Mill
5. H. Sidgwick
6. H. Rashdall
7. 정리

본문내용

1. 공리주의란?
-공리주의는 올바른 행위는 최대의 쾌락이며, 또는 최소의 고통을 수반으로 하는 행복을 산출하는 행위라고 말하는 효용설을 그 근거로 하고 있으며 영국에서 John Gray의 『덕과 도덕성의 기본적인 원리에 관한 연구』와 William James의 『도덕과 정치철학의 원리』라는 신학적 입장에서 효용설을 상술하는 두 저서와 함께 발전되었다. 공리주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는 양적 공리주의를 주장하는 Jeremy Bentham, 질적 공리주의를 주장하는 John Stuart Mill, 보편적 쾌락주의(혹은 공리주의)를 주장하는 Henry Sidgwick, 이상적 공리주의를 주장하는 Hastings Rashdall등을 들 수 있다.

2. 낙태의 의미
-의사의 지시에 따른 적법한 것도 낙태에 포함되나, 대개 좁은 의미로 불법적인 중절만을 뜻한다. 이것은 부 스스로 행하는 것이든, 타의에 의하여 시행되는 것이든 간에 모두 해당된다. 의사에 의한 합법적 중절이란, 의 지속으로 모체의 건강이 현저하게 나빠질 우려가 있거나, 악질적인 유전적 소인을 없애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가 모체 밖에 나와도 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행하는 것을 뜻한다. 이 밖에는 가 시술한 경우에도 형법상 낙태죄에 해당된다.

참고 자료

1. 윤리학의 이론과 역사 -사하키안
2. 윤리학 -김태길
3. 도덕철학 -레이첼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