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읽기] 불상의 종류와 특징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불상의 이름에 따른 분류
2. 불상의 재료에 따른 분류
3. 존상별 이름
4. 수인에 따른 이름
5. 불상에 따른 이름

본문내용

3. <존상별(尊像別)> 이름

[불격(佛格)에 따라 분류하며] 불상 보살상(菩薩像) 나한상(羅漢像) 신장상(神將像) 등으로 대별된다.
⑴ 불상: 불타는 곧 여래(如來)라고도 하는데, 진리를 체득한 사람(覺者)이라는 뜻이다. 원시불교에서는 교주인 석가불만을 불타라 하지만 불교교리의 발전과 함께 많은 종류의 불이 예배되고 또 조상(造像)되었다. 그러나 어느 시대이건 실제로 신앙되고 즐겨 조상된 것은 석가불을 비롯하여 아미타불(阿彌陀佛) 비로자나불(毘盧遮那佛) 약사불(藥師佛) 미륵불(彌勒佛) 등이다. 또한 53불 천불 삼천불 등과 같은 다불(多佛)과 사방불(四方佛) 오방불(五方佛) 같은 방위불(方位佛)도 만들어졌다.
⑵ 보살상: 산스크리트 Bodhisattva를 한자로 菩提薩라 음역하는데, 보살이라 약칭한다. 불타가 되기 위해, 즉 보리(菩提)를 구하기 위하여 수행에 힘쓰는 자라는 뜻이다.
독립된 상을 만들어 예배하는 경우도 있고, 불타의 협시(脇侍)로 표현되기도 한다. 대세지보살(大勢至菩薩) 또는 지장보살(地藏菩薩)과 함께 아미타불의 협시보살이며, 자비의 화신인 관음보살(觀音菩薩)을 비롯하여 문수(文殊) 보현(普賢) 세지(勢至) 지장(地藏) 일광(日光) 월광(月光) 미륵(彌勒) 등 수많은 보살이 조상되었는데, 관음보살 중에도 33관음 11면관음 수월관음 천수천안관음(千手千眼觀音) 등의 종류가 있다. 보살상의 모습은 속세의 귀인(貴人)과 같으며, 몸에는 영락(瓔珞) 등의 각종 장신구를 걸치고 손에는 지물(持物)을 들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