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히어로 영화를 통해본 남녀성정형화

등록일 2003.06.14 MS 워드 (doc) | 3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교수님께 칭찬받은 프로젝트 입니다. 대중문화에서 보여지는

남녀 성역할에 대한 탐구입니다. 도움 되실거에요.

목차

Ⅰ왜 아직도 우리는 hero에 열광하는가? ……………………… 1

Ⅱ 각종 “맨”들 의 영화에서 보여진 남성, 여성 이야기……… 2
1. 슈퍼맨
2. 스파이더맨
3. 배트맨 1
4. 배트맨 2
5. 배트맨과 로빈
6. 엑스맨
7. 데어데블

Ⅲ 사고방식에 침투하기………………………………………… 11
1. 수퍼맨은 어디서 날라 왔는가?
2. 성 역할의 사회적 학습화 + ∝
3. 바람직한 성역활 말은 쉽다

Ⅳ 대중을 읽는다 (설문조사)…………………………………… 17
1. 설문조사를 시작하면서
2. 설문의 통계수치 및 결과
3. 분석 및 자료 해설
4. 설문 조사를 통한 결론

Ⅴ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한 사람의 대중으로써……………… 23
1. 우리의 맨들도 변화한다
2. 사고에 필터를 달자

Ⅵ 특별 부록…………………………………………………… 26

본문내용

Ⅰ왜 아직도 우리는 hero에 열광하는가?

인간은 문화를 만들며, 문화 또한 인간을 만든다. 어쩌면 우리는 우리가 만든 가장 일반적이고 표준화 되어있는 대중 문화라는 테두리 안에서 또 다른 정형화된 모습들을 만들어가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해본다. 따라서,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원초적이라 할 수 있는 “성”이 현재 우리 대중 사회에 어떤 모습으로 자리잡고 있는지 알아 보기 위해, 그 시대상의 현 주소를 가장 잘 드러내는 영화라는 매체를 빌려 알아보기로 한다.
모두가 동등한 휴머니티를 가진 채 동등한 권리로 살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영화에서 보여지는 “영웅”의 이미지는 어쩌면 우리가 꿈꾸고 있는 이상과 꿈의 대상이기에 너무나도 뻔한 스토리 전개를 알면서도 히어로 영화의 인기는 줄어들 생각을 하지 않는다. 히어로류의 영화들이 상당히 많은 비난들을 받으면서도 나올 때마다 굉장한 인기를 누리는 것은 바로 우리 대중들이 영웅을 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러운 사회, 온갖 비리가 난무하고 악한 이들이 우리들 위에 서서 사회를 주무르는 이런 현실들에서 우리는 우리보다 강한 어떤 초인적인 힘을 가진 이가 나타나서 사회를 구원해 주었으면 하는 생각을 또는 나에게 어떤 초인적인 힘이 있었다면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맨류의 인기는 바로 이런 곳에서 나오는 것 같다. 누구나 이런 히어로 영화를 볼 때 선에 의해 악이 사라짐에 대해 기뻐하며, 인간으로써 감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힘을 가질 때 탄성을 지른다. 세상을 구원해 주리라는 인간의 의존적 본능에 입각한 이런 히어로 영화들은 시대가 변할수록 더욱더 새로운 형태로 변화하며 전세계 관객들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다. 우리는 여기서 한가지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영웅을 더 영웅답게 돋보이게 해주는 또 다른 역할이 존재 하고 있으며, 이는 영웅 신화 창조에 있어서 결코 빠져서는 안 된다는 사실이다. 더 흥미 있는 히어로 영화를 만들기 위해 일종의 로맨스는 빠져서는 안 되는 향신료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셈이다. 그러한 인기몰이 안에는 또 다른, 우리도 몰랐던 성에 대한 고정 관념이 자리잡고 있었으며, 너무나도 당연시 되어버린 성문화의 고착화 현상은 우리도 의식하지 못한 채 과거에도 그랬듯 현재에도 깊게 뿌리 박혀 있다. 태어날 때부터 정해진 성은 사회 문화적인 학습을 통해서 분담이 이루어졌으며, 시대에 따른 변화와 함께 이러한 현상은 성을 떠나 인간의 주체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져오고 있으며, 무의식적 성역할 고정화에 대한 재 정립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