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서양중세의 문화와 교육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질 문 : 중세의 사람들은 초, 중등 교육보다는 고등 교육에 관심이 많았다고 한다. 그들은 수도회의 교육적 기능만으로는 사회적 요구를 충족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중세 후기에 성행했던 각종 길드를 조직을 활용하여 중세 대학을 창설했다고 하는데, 이러한 중세 대학은 비잔틴 제국의 문명, 토마스 아퀴나스의 학문적 성취와 더불어 중세 최대의 성취요 영광으로 간주된다고 한다. 그럼 어떤 사회적 배경이 이러한 일을 가능하게 했을까?

본문내용

I. 상업의 발달
중세 후기에는 상당한 수준으로 상업이 발달했으며, 도시간에 활발한 교류가 있었다. 부의 증가가 일어났으며, 이러한 발달은 길드의 도움으로 가능하였다. 중세 후기의 모든 전문직 종사자들은 길드에 속해 있었다. 길드는 공동이익의 추구와 더불어 강한 형제애를 그 특징으로 한다. 상인들의 길드가 최초로 만들어졌으며, 다른 직종에도 확산되었다. 길드는 구성원들의 길사와 조사를 돕는 역할까지 수행함으로써 친목단체의 기능도 가지고 있었다. 13세기 중엽에 파리에는 350여 개의 길드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모든 길드는 견습자의 수, 노동시간, 임금을 규율하였다. 상업과 도시가 발달하자 봉건제도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상인들과 기능공들은 영주로부터 해방되기 위하여 왕들을 지지하였다.
가르치는 교사들과 배우는 학생들도 길드의 필요성을 느껴 독자적으로 길드를 만들었다고 한다. 교사는 학문의 자유와 안정된 보수를 위해, 학생들은 쾌적한 학습환경과 내실 있는 교육을 위해 길드를 조직했다.

참고 자료

서양 중세의 문화와 교육에 관한 짧은 보고서 입니다.
1장에 깔끔하게 정리했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