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의 종류와 발생 형성 기본특징

등록일 2003.06.14 MS 워드 (doc)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0. 들어가기 전에
1. 한자의 발생
2. 한자의 형성

본문내용

(6) 초서(草書)
n 후려갈겨 쓴 글씨. 심하게 흘려 쓴 글씨. 예서가 전서에 비해 쓰기는 간편하지만 아직도 자형이 복잡하여 약간 불편하자 한대(漢代)에 초서가 나타난다. 초서는 예서를 편리하게 쓰기 위해 예서의 윤곽만을 표시한다든가, 혹은 자형의 일부만을 쓴다든가 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진 것이다.
n 초서에는 장초(章草), 금초(今草), 광초(狂草)의 세 종류.
장초는 예서에서 변한 것으로 한대(漢代)에서 시작. 아직은 비록 초서라 하더라도 심하게 흘려 쓴 것은 아니어서 예서의 기풍이 약간 남아있다. 장지(張芝), 황상(皇象), 삭정(索情) 및 왕희지(王義之) 등이 장초에 뛰어남. 독초(獨草)라고도 하며, 후한(後漢)때 장지가 완성.
금초는 장초에 비해 훨씬 더 흘려 쓴 것으로, 예서의 기풍이 완전히 사라지게 됨. 장초와 마찬가지로 글자마다 여전히 이어지지 않고 독립적으로 떨어져 쓰여진다. 흔히 초서라 말하는 것은 이 금초를 가리키는 것.
광초는 말 그대로 미친듯이 흘려 쓴 초서체로, 한 글자 한 글자를 띄어쓰지 않고 한 줄에 한꺼번에 이어 쓰는 방식. 금초와 광초로 변화하는 과정은 대체적으로 복잡한 자형 구조를 간단하게 만들고, 운필을 편하게 하려고 여러 획을 한 번에 쓸 수 있도록 연속화하였다. 그래서 글자의 윤곽만이 남아있어 무슨 글자인지 알아보기 어렵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