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차와 술문화

등록일 2003.06.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차 의 유래
2. 역사
3. 변천
4. 차의 종류
5. 차 문화
6. 차 마시는 법
7. 차의 효능
♡ 술
1. 역사
2. 종류
3. 음주법
4. 지역별 음주문화

본문내용

1. 차 의 유래
차의 원산지로 생각되는 운남성(雲南省) 지역은 13세기 원나라 시대에 들어서야 중국의 영토가 되었으므로 처음으로 차를 먹은 사람은 실제로는 이 지역의 원주민일 것으로 생각된다. 이 습관이 중국인에게 퍼지면서 중국인들이 이를 달여서 마시기 시작한 것이 차의 기원일 것 같다. 처음에는 중국인들도 차를 수입하였던 것이다. 중국에서 차는 처음에는 약용 음료였으나 6세기 이후 당나라 시대부터는 음료로서 널리 마시게 되었습니다. 맛이 있을 뿐 아니라 끓인 물을 쓰기 때문에 위생적이여서 인기가 있었다.
2. 역사
차를 지구상에서 가장 먼저 마신 나라는 중국 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중국 신화에 나오는 신농씨염제(神農氏炎帝)라는 사람이 처음으로 차를 마신 사람으로 나오는데, 중국 신화에서는 그가 처음으로 불을 이용해 물을 끓여 마셨다고 전해진다. 그는 어려서부터 산속을 돌아다니면서 수많은 잡초를 직접 먹어 봄으로써 몸에 이로운 것 과 독이 있는 것을 구별하였다고 한다. 그러다 독이 있는 잡초를 먹었을 때는 그것을 해독하기 위해 여러 가지 풀잎을 먹어 보았다고 하는데 그때 찻잎을 먹고는 찻잎 속에 해독 작용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고 한다. 그래서 그가 찻잎을 세상에 알리게 되었다고 한다. 그 이후로 중국 사람은 그를 차의 신 (다신.茶神)으로 칭하고 그의 능을 차능(茶陵)으로까지 부르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